감정 노동자
2011. 2. 15. 09:44ㆍ職業
은행원·승무원·전화상담원 같이 직접 고객을 대해야 하는 직업 종사자들로, 조직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감정을 자신의 감정과는 무관하게 나타내야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앨리 러셀 혹실드 캘리포니아 주립대 사회학과 교수가 1983년 ‘감정 노동(The Managed Heart)’이라는 책에서 처음 거론한 개념이다. 폭넓은 의미에서 서비스·판매 종사자들도 감정 노동자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고 한다.
'職業'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세기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직업 (0) | 2013.06.24 |
---|---|
뜨는 직업, 저무는 직업 (0) | 2012.03.11 |
수명 단축 (0) | 2010.10.11 |
책상 관리 (0) | 2010.07.15 |
일 잘하는 3가지 방법 (0) | 2010.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