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1. 25. 17:44ㆍ敎育
자율장학 신장을 위한 공개수업
○○고등학교 배○○
Ⅰ. 운영의 개요
1. 운영의 필요성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사회를 움직이는 우리의 21세기 사회에서는 우리에게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새로운 변화 질서의 확립과 변화의 충격은 지나온 우리의 인간 역사에서는 전혀 경험하지 못한 것이다. 이 같은 변화의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여 올바르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육 특히 교수․학습 방법의 끊임없는 개선이 필요하다.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사회로 신기술과 지식 창출 능력이 국가의 기반과 국민의 삶의 질의 방향을 크게 결정 짓는다. 그리고 다양한 능력의 개발과 창의력의 신장은 학습자의 소질과 능력, 적성 등 개성을 적극적으로 배려하는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진다.
향후 새로운 학교 문화 창조에 견주어 볼 때 21세기의 교사는 교사로서의 전문적인 교과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고 좀더 차원 높은 전문적인 소양을 갖추어야 하고 또한 국가의 미래를 기른다는 책임 하에서 자신의 책무성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2. 운영의 목적
교사의 전문성과 책무성의 신장은 단순히 이론적으로 이행되는 것만은 아니다. 끊임없는 자기 자신의 연찬이 뒤따를 때에만 교사는 자신의 책무성을 고취시켜 전문적인 식견을 고양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 여건은 교사 자신이 혼자서 교직에 대한 전문적인 소양을 기른다든지 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실정이다. 정해진 일과 진행, 끝없이 진행되는 학생 지도, 공문서 등 잡무 처리는 교사가 혼자서 조용히 연구에 몰두하게 하는 것을 불가능에 가깝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교사는 부단히 교사로서의 책무를 자각하고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성을 신장시켜야만 한다. 그래서 교사 혼자서 스스로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고취하기가 어려운 제반 여건을 고려하여 이 방면에 관심을 가지고 공개 수업을 통한 동료 장학을 통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자 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움직이는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 발전의 기본 전략으로 설계된 교육 개혁 방안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교육의 기본 틀을 바로 세우고,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자율 장학의 활성화로 교원의 전문성을 제고해야 한다.
Ⅱ. 운영의 방법
1. 장학의 종류
장학은 종합지원 장학, 담임 장학, 주제별 장학, 교내 자율 장학, 지구별 자율 장학, 요청 장학, 통신 장학, 동료 장학 등으로 다양화되는데 교내 자율 장학 가운데서 공개 수업을 실시함으로 해서 여러 교사가 서로의 수업을 관찰하고, 관찰사항에 관하여 상호 조원하며 서로의 전문적 관심사에 대하여 토의함으로서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동료 장학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다. 특히 교내 자율 장학은 올바른 교직관으로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며, 스스로 연구하고 가르치는 교육 풍토 조성에 적극 동참하여 학교 교육에 질적 향상과 교육개혁 방안의 실천에 능동적으로 기여하기 위함이다.
한편 자율 장학은 부단한 자기 연찬을 통하여 교육의 공급자인 학교와 교원이 교육 수요자인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 질 수 있음을 그 목적으로 한다.
2. 운영의 방법
본교에서는 교사의 전문성과 책무성이 교육의 질적 확보와 효율성을 결정한다는 인식아래 창의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과 부단한 자기 연찬과 동료 장학을 통해 자기 혁신과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교실 수업의 자율․책임과 참여를 존중하여 수요자인 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교육을 실시하고 수요자의 요구가 무엇인가를 올바르게 측정하여 교사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높이고자 자율 장학의 일환으로 공개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교에서는 이미 1970년대부터 공개 수업과 시범 수업을 통하여 동료 장학을 실천하여 끊임없이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에 노력하였으며 이는 임상장학의 측면에서 그 의미를 해석할 수도 있다. 이는 교실 수업 혁신을 위해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계발하여 적용하였고, 현재에도 공개 수업과 같은 동료 장학을 실시해 나가고 있다.
3. 운영의 절차
특히 학교 교육은 모든 부분이 다 중요하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교사와 학생 간에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업은 학교 교육의 정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수업은 교사의 일방적인 행위로 이루어져서는 안 되고 교사들이 서로간의 동료 장학을 실시함으로 해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계발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만 한다.
이것은 학생들이 서로 간에 가지는 상호 작용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 교사와 교사간의 많은 구체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서 형성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공개 수업을 통한 동료 장학은 수업의 효과나 학업의 성취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긍정적인 방향으로서의 더 많은 개선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수업 장학을 통하여 교사는 서로간의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의 확립을 위해서 끊임없는 동료 장학이 필요하다.
이에 본교는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하여 1학기와 2학기 등 2회에 걸쳐서 일주일간의 기간을 설정해 자유롭게 동일 과목 간에 서로 수업을 참관하여 공개 수업 참관록(별첨 표 1.)을 제출하고 교육현장에서 체계적인 연구와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현실을 맞추어 나가고 있으며 학교 교육 현장에서 교육의 실질적인 질적 개선을 위해 다양하고 새로운 수업의 모델이 모색되고 있다.
Ⅲ. 운영의 성과
오랜 기간의 공개 수업을 통한 동료 장학의 결과 교사들의 의식의 변화를 엿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효과이다. 과거에는 자신의 수업을 공개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었으나 이제는 교실에서의 학습활동은 자신의 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자각하고서 학생을 위한 보다 나은 학습 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학습 현장에 적용해 보려는 시도가 번번이 생기고 있으며 과거의 획일적인 교육 활동을 벗어나서 다양한 교수 ․ 학습 방법을 통하여 교육의 경쟁력 제고에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또 과거의 강의식 위주의 교육에서 다양한 교육용 기자재를 사용하여 단순한 교사의 일방적인 교육활동을 벗어나고 교사 자신이 한정된 범위에서만 실행되는 교육의 질에 대한 문제도 더 넓고 깊은 범위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큰 성과이다.
Ⅳ. 향후 과제
교과별 영역별 특수성을 감안한 평가 문항지 개발과 결과에 대한 토의와 자기 연찬을 위한 부단한 노력이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 담당자인 교사가 스스로 자기 평가를 통하여 교수 수업 방법에 대한 개선의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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