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3. 21. 09:53ㆍINFORMATION&TECHNOLOGY
트위터(Twitter)
소유자 : Twitter, Inc.
제작자 : Obvious, LLC[1]
시작일 : 2006년 7월 13일
트위터 (Twitter)는 무료 소셜 네트워킹 겸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이다. 사용자들은 단문 메시지 서비스 (SMS), 인스턴트 메신저, 전자 우편 (e-mail) 등을 통해 "트윗" (Twit; 140 characters 한도 내의 문자)을 트위터 웹사이트로 보낼 수 있다 (업데이트). 트윗은 사용자의 프로파일 페이지 (Profile page)에 표시되며, 또한 다른 사용자들에게로 전달된다. 사용자들은 단문 메시지 서비스, 트위터 인터넷 홈페이지, RSS(수신 전용), 그리고 응용 프로그램인 트위트덱 (TweetDeck), 트위티 (Tweetie), 트위테리픽 (Twitterrific), 에코폰(Echofon), 피덜라이저 등으로 서비스를 이용한다. 트위터가 한국에서도 열풍 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 1. "평등한 소통"의 공간이라는 특성 때문입니다. 2. 공적인맥으로써의 확장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3. 국내의 인터넷규제로 부터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한국에서의 트위터는 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미 트위터와 비슷한 미투데이는 100만 명에서 주춤하고 있는 사이, 트위터는 1년 만에 50만 명 이상의 회원이 늘어났으며, 이제 계속 더 확산 될 전망입니다.
미국 내의 트위터 사용자로서 유명인은 정치인인 존 에드워즈와 버락 오바마를 꼽을 수 있다.[3] 또 저술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애나 데이비드를 예로 들 수 있다.
역사
에반 윌리엄스. 2007년.
트위터의 창업주 비즈 스톤과 잭 도시가 테크크런치가 주는 2008년도 최고의 모바일 분야 신생 기업 상을 수상하고 있다. 트위터는 미국 샌 프란시스코 지역의 벤처 기업인 오데오 사 (Odeo, Inc.)의 에반 윌리엄스 (Evan Williams)와 노아 글래스 (Noah Glass)가 고안한 연구 개발 프로젝트에서 출발하였다. 트위터는 루비 온 레일즈를 사용하여 개발되었다. 트위터는 2006년 3월에 오픈하였다. 트위터의 창업주는 잭 도시 (Jack Dorsey; Chairman), 비즈 스톤 (Biz Stone; Creative Director), 에반 윌리엄스 (CEO), 노아 글래스이다. 트위터는 2007년 4월에 오데오 사에서 분리되어 서비스 이름 그대로의 (Twitter, Inc.) 자체 회사를 갖게 되었다. 2007년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 페스티발 웹 상 (South by Southwest Festival's Web Award) 블로그 부문을 수상하였다. 공동 창업자 잭 도시는 수상 소감을 이렇게 밝혔다. "140자 미만의 수상 소감을 말씀드립니다. 우리는 해냈습니다!"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트위터는 많은 문제에 봉착하고 있다. 월 스트리트 저널 (Wall Street Journal)은 다음과 같이 보도하였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은, 서비스에 대한 얼리 어답터 (Early Adapter)들인 기술 분야에 정통해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감정들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의 팬들은 이것들이 일로 바쁜 친구들과 연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연결'이 너무 강한 것으로 느껴진다고 한다. 예기치 않은 때에 날아오는 메시지들과 씨름하고, 많이 나온 휴대전화 요금 청구서에 놀라고, 친구들로 하여금 그들이 저녁에 무엇을 먹나 그만 좀 알려 주도록 말하고 하면서 말이다."
트위터의 보안 취약점 중 첫 번째는 2007년 4월 7일 니테쉬 단자니 (Nitesh Dhanjani)가 보고하였다. 이 문제는 트위터가 SMS 메시지 오리지네이터를 사용자 계정의 인증(authentication)의 일종으로 사용함으로써 발생하였다. 니테쉬 단자니는 fakemytext.com를 사용하여 단문 메시지를 스푸핑하였다. 그 결과, 트위터로 하여금 임의의 메시지를 피해자(victim) 페이지에 표시할 수 있게 하였다. 해커 (Hacker)들은 단지 피해자의 전화번호만 알아도 이 취약점을 활용할 수 있었다. 이 취약점 발견 후 몇 주가 지나, 트위터는 선택 사항으로서 PIN을 도입하였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단문 메시지를 PIN을 이용하여 인증할 수 있게 되었다.
기능
"트윗(tweet)"이란 말은 영어로 '짹짹(작은 새가 우는 소리)'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므로 '트위터'라는 말은 '짧게 재잘거리다' 는 말로도 표현이 가능하다. 즉 기존의 장문의 글을 쓸 수 있던 블로깅 서비스와는 별도로 단문만을 전용으로 이용하는 서비스이다. 더불어 단문만을 이용함으로써 이동 통신으로도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을 살렸다. "트윗"을 140 글자 (Character)로 제한한 점 또한 이것 때문이다. 미국의 SMS는 160 글자로 한정되어 있는데, 여기서 나머지 20 글자는 사용자 아이디가 입력될 공백인 셈이다.
트윗 업데이트는 사용자의 프로파일 페이지에 표시된다. 또한, 그 사용자의 이야기를 듣고자 follow를 한(그 사용자의 업데이트를 구독한다는 뜻이다) 다른 사용자에게 즉시 전달된다. 트윗을 보내는 사용자는 그의 친구 중 누구에게 트윗을 보낼 것인지 제어할 수 있다. (초기 설정은 누구에게나 보내도록 되어 있다.) 사용자들은 트위터 웹사이트, 인스턴트 메시징, SMS, RSS, 전자 우편 혹은 응용 프로그램 등을 통해 트윗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SMS 기능에 관해서는 현재 3 곳의 게이트웨이 번호가 존재한다. 미국, 캐나다를 위한 쇼트 코드 (Short Code) 및 국제 사용자를 위한 영국 번호가 존재한다. 또한 사용자들은 서드 파티 업체들을 통해 전자 우편을 통해 업데이트를 포스트하고 받을 수 있다.
검색 엔진
미니 블로그 트위터에 올라온 글을 검색하는 검색엔진이다. 실시간 검색엔진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트위터 자체의 검색엔진이 있긴 하지만, 그 기능이 미약하여 정보를 파악하기 힘든 점 때문에 많은 트위터 검색엔진들(예: topme, scoopler, oneriot)이 만들어 지고 있다.
유사 사이트
트위터의 성공에 자극 받아, 매우 많은 수의 유사 사이트가 생겨났다. 세계적으로 트위터의 콘셉트를 따라하는 유사 사이트가 많이 생겨났다. 특정 국가에 한정된 서비스(예: frazr, 미투데이)도 생겨났다. 마이크로-블로깅과 다른 아이디어를 조합한 예, 예를 들어, 파일 공유 (Pownce) 기능이 들어간 서비스도 생겨났다. 2007년 5월, 트위터와 유사한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111 개에 달했다는 얘기가 나오기도 하였다.
참조
1. "Incorporating Twitter" March 18th, 2007 Twitter Official Blog, retrieved May 29th, 2007
1. http://www.bloter.net/wp-content/bloter_html/2009/11/16/19269.html
1. Barack Obama on Twitter Official Twitter Page
1. Anna David on Twitter Official Twitter Page
1. 5 Question Interview with Twitter Developer Alex Payne (2007년 3월 29일).
1. "We Won!" Twitter Official Blog (2007년 3월 14일). 2007년 3월 16일에 확인.
1. "Friends Swap Twitters, and Frustration - New Real-Time Messaging Services Overwhelm Some Users With Mundane Updates From Friends" March 16th, 2007 Wall Street Journal, retrieved March 16th, 2007
1. Twitter and Jott Vulnerable to SMS and Caller ID Spoofing April 7, 2007 : Nitesh Dhanjani Blog Entry
1. Article on thws.cn (영어). 2007년 8월 22일에 확인.
Thompson, Clive (2007년 7월). This Just In: I'm Twittering 와이어드15 (7) : 60.
바깥 고리
• 한국 트위터 클라이언트 - 드림위즈에서 만든 트위터 웹 클라이언트
• 트위터 공동 창업자 Biz Stone과의 인터뷰 - 비디오.
출처 :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148613#cite_note-8
트위터란?
Twitter는 사용자들이 컴퓨터와 휴대 전화로 짧은 메시지를 (140 자 이하) 게시할 수 있는 마이크로 블로그 무료 도구이다.
트위터는 2007 년 서비스를 시작한지 1년 만에 약 100 만 명의 유저가 사용하게 되었다.
사용자가 공개적 또는 개인이 전화나 컴퓨터를 사용하여 트위터에 트윗하게 되면 다른 사용자들이 그 짧은 메시지를 보고 실시간으로 리플(답장)이나 리트윗(팔로워된 사용자들에게 전송)을 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트위터는 네트워킹을 위한 훌륭한 도구이면서 관계 구축 및 promoting blogs일 수 있다. 기업은 또한 고객들에게 제품을 실시간으로 알리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홍보에 트위터를 사용할 수 있다.
Twitter는 무료 홍보의 훌륭한 소스를 제공한다.
추가내용
트위터는 컴퓨터뿐만 아니라 휴대전화나 MP3플레이어 등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모든 휴대용 단말기에서 가능하다. 인스턴트 메신저 형태의 어플리케이션도 있고 웹 브라우저에 내장된 플러그인 형태로 구동할 수도 있다.
수가 140자로 제한된 것은 미국에서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용량이 160자이기 때문이다.
트위터 용어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트위터세계(Twitterverse=Twitter+Universe)에서는 다른 개념을 표현하기 위한 전문적인 단어 언어를 만들었습니다.
트위터 사용자 [Tweeple(Twitter+people), Twerson(Twitter+members, Twitter+users.)]
1. 트위터(Twitter) : '짹짹', ’지저귀다’는 의미이다.
2. 팔로우(Follow) : 친구를 신청하다. < 구독신청 >
3. 팔로잉(Following) : 다른 사람의 글을 받아 보기 구독신청&친구 리스트
친구 리스트 친구신청을 하더라도 상대방이 나를 Follow 안 할 수도 있다.
4. 팔로워(Follower) : 내가 쓴 글을 받아 보는 사람
내가 "Follow" 했을 때 또는 상대방이 나를 "Follow" 하게 되면 즉 나와 상대방 모두 친구 관계라는 뜻 진정한 일촌 관계.
싸이월드의 "일촌"은 "일촌" 신청을 하고 상대방이 이를 수락해야만 "일촌"이 맺어지지만 트위터의 Follow는 자기 마음대로이다.
한 예로 김연아 선수의 경우 "팔로워"가 56,294명이나 되지만 정작 김연아 선수가 "팔로잉" 한 사람은 7명밖에 안 된다는 뜻입니다. 즉 진정한 일촌은 7명이라는 뜻이다.
5. 트윗(Tweet) : 트위터에 글을 올리는 것을 트윗이라고 한다.
@ : 트위터 사용자들에게 글을 쓸 때 사용한다. <@username : 대화내용……>
6. 리트윗[Re-tweet(RT)] : 다른 사람이 보낸 메시지를 ‘다시 지저귀다’. 자신을 follow한 사람들에게 ‘다시 전파하다’, ‘알리다’는 뜻이다.
에코 - 챔버 효과와 추종자(Follower)의 초기 목록을 훨씬 넘어 정보 전파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만약 트위터 사용자 : adam, adam의 글을 보고 리트윗을 하는 : eve
adam 트위터(twitter)사용자
>> @adam tweets : 지금 판교(일산)서울외곽순환도로에 눈이 오고 있어 차가 많이 정차 되고 있습니다.
eve의 리트윗(Retweet) 포스팅
>> RT @adam tweets : 지금 판교(일산)서울외곽순환도로에 눈이 오고 있어 차가 많이 정차 되고 있습니다.
* 리트윗의 전개도
[트윗(자신이나 자신이 Follow한 사람들의 메시지)-> 트윗 메시지를 본 다른 트위터 사용자가 자신의 글을 구독 신청한 팔로워들에게 RT(리트윗) 전파]의 반복
* 리트윗은 트윗된 내용의 신뢰와 트윗한 사람의 신뢰가 밑바탕이 되었을 때 비로소 그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그 효과에 따라서 이슈화 시킬 수도 있는 트위터의 강력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리플(reply): 댓글
다른 사람의 트윗에 답장을 하는 것
8. Hash Tags# : 해시태그 즉 일반적으로 인터넷 상에 글을 쓰고 태그를 달듯이 트위터 상의 태그,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 카테고리화 되어 트위터 사용자들이 쉽게 관심 있어 하는 정보들을 찾아 볼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다.
우선 해시태그를 작성하기 위한 첫 번째 순서로 자신만의 해시태그 다른 사람이 사용 중인지 아닌지를 검색해 보아야 합니다.
사용법은
#(해시태그명) 사용하며 즉 트윗 하구 싶은 글을 적은 후 글 마지막이나 글 사이에 넣어서 사용하면 된다.
아래 첨부된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태그는 검색을 통해 해시태그가 첨부된 트윗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이 해시태그명을 같이 공유한 다면 많은 트위터 사용자들에게 Trending Topics(그날의 키워드 해시태그)에 노출이 되어 큰 홍보효과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9. Direct Messages : 팔로워 된 사용자와의 일대일 대화를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비지니스 차원에서 대화를 하고 싶은 사용자가 있다면 활용하시면 좋은 기능입니다.
10. Favorites : 즉 즐겨찾기 스크랩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관심 있는 트윗을 보관하구 싶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사용법은 아래 첨부된 그림처럼 별을 체크하면 된다.
http://ggavang.tistory.com/17?srchid=BR1http%3A%2F%2Fggavang.tistory.com%2F17
'INFORMATION&TECHN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경된 번호 입력 (0) | 2010.04.23 |
---|---|
공인인증서 의무화 (0) | 2010.03.25 |
오픈웹 운동 (0) | 2010.03.18 |
3D 영상 전용안경 (0) | 2010.02.26 |
국내 방송중계권 (0) | 2010.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