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2. 20. 10:59ㆍ故鄕
[세상 읽기] 도시철도 이야기
당신은 우리를 얼마나 알고 있나요?
도시철도의 세차도 일반 승용차와 다를 바 없다. 2호선 대저 차량기지본부에서 열차가 자동세차기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
매일 도심을 유유히 가르며 시민들의 발이 되어주는 도시철도. 너무나 친숙한 시설이라 알만한 건 안다고 생각했다면 오산. 당신이 아는 것은 일부에 불과할 수도 있다. 도시철도의 숨겨진 이야기를 부산교통공사의 도움말로 들어봤다.
3호선 전동차 2호선 이용도, 역 진입 땐 모터 반대로 돌려, 반대방향 타려면 노선도 봐야, 역·출구번호 '비밀' 흥미진진
1. 출구 번호는 어떻게 정하나?
호선마다 주 차량기지가 있다. 1호선은 노포, 2호선은 호포, 3호선은 대저역이 주 차량기지다. 주 차량기지에서 도심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을 상선, 반대쪽을 하선이라고 한다. 출구 번호는 주 차량기지 반대 방향 출구부터 1번부터 차례대로 숫자를 붙인다. 상선 쪽 출구는 홀수, 하선 쪽 출구는 짝수이다.
2. 3호선 전동차가 2호선을 달린다?!
전동차를 분해·수리하는 중수선을 할 수 있는 차량기지는 1호선의 노포와 신평, 2호선의 호포역에 있다. 3호선의 대저 차량기지는 중수선을 할 수 있는 설비가 없다. 그래서 대저~수영을 운행하는 3호선 전동차에 중수선이 필요한 경우, 부득이하게 2호선을 이용한다. 즉 정상 운행 시간 이후에 수영역에서 회차로를 통해 광안역까지 운행한 뒤, 광안역에서 호포역까지 가서 수선을 한다.
3. 도시철도에도 자동세차장이 있다.
일반 승용차들이 이용하는 자동세차장처럼 전동차에도 자동세차장이 따로 있다. 네 곳의 차량기지에 모두 설치되어 있는데, 대개의 전동차는 매일 오전 이 자동세차장을 통과한 뒤 운행한다. 세차 시설에는 높이 2m, 너비 1m가량의 털 브러시 6~8개가 좌우에 각각 달려있다. 길이 7m 안팎의 이 세차장을 전동차가 시속 5㎞ 속도로 지나가면 세척액이 나와 브러시로 닦는 방식으로 세척이 이뤄진다. 이 외에 전동차 내부 청소는 매일 하고, 6일에 한 번은 외벽을 사람이 직접 청소하며, 한 달에 한 번 내·외부 대청소를 하기도 한다.
4. 도시철도는 발전소다.
전동차가 역으로 들어올 때 모터를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전기가 발생한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제동도 걸고 전기도 생산한다. 이렇게 생산된 전기로 해마다 20% 정도 전기를 절감하고 있다.
5. 역사에도 번호가 있다.
역사마다 고유의 3자리 번호가 있다. 각 역사의 역명판에는 역 이름과 함께 이 숫자가 적혀 있다. 이 숫자의 첫 자리는 호선의 숫자를 뜻하고, 뒤의 두 자리는 하선 출발역을 1번으로 시작해 차례대로 번호를 매긴 것이다. 즉 신평역의 번호는 1호선의 하선 출발역이라 '101'이고, 1호선의 마지막 34번째 역인 노포역은 '134'이다.
6. 도시철도 잘못 탔다면 노선도 다시 보자.
도시철도를 잘못 타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표를 다시 끊고 반대 방향 전동차를 타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노선도에 숨어 있다. 승강장이 섬 모양처럼 되어 있어 양방향으로 전동차를 탈 수 있는 역사가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1호선은 중앙동, 범내골, 서대신, 대티, 2호선은 장산, 수영, 문전, 서면, 호포, 3호선은 수영, 미남, 만덕, 덕천, 대저가 섬식 승강장으로 된 역이다. 노선도의 빨간색으로 표시된 역은 반대편 승강장이 대합실로 연결되어 있어, 역시 개찰구를 통하지 않고 반대편 전동차를 탈 수 있는 역이다.
7. 도시철도의 감춰진 선로 용도는?
본선 철로 이외에 숨은 선로도 있다. 1호선의 부산진 서대신 범어사역, 2호선은 구명 전포 광안 장산역, 3호선에는 수영역에 각각 있다. 장산과 수영은 종착역이어서 전동차가 다시 돌아나가기 위한 회차 선로가 숨겨져 있다. 나머지는 대개 비영업시간대에 전동차를 세워둘 때 이용한다. 특히 부산진역의 숨은 선로의 경우 코레일 부산진역 선로와 연결되어 1호선 전동차 반입선으로 이용했다.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newsId=20110217000221 송지연 기자 sjy@busan.com |1면| 입력시간: 2011-02-19 [09:3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