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1. 20. 10:23ㆍ旅行
2022년 11월 19일 토요일
김해 갑부의 아들인 친구 김효근군의 초대로 김해 신어산(神魚山, 630m) 일대를 등반하고, 오후에는 화목동(서부칠산동)에서 그 처남댁이 운영하는 ‘황가네추어탕’에서 멋진 추어탕을 맛보았다. 이렇게 담백하고 깔끔한 청도식 추어탕은 일찍이 접하지 못했었다. 다음에 또 맛보고 싶다.
신어문(神魚紋)은 물고기 신앙 흔적으로 신어(神魚)의 자국이 어린 신어산(神魚山)은 김해의 동서로 뻗어있으며 북동쪽으로는 낙동강이 감돌아 흐르고 남쪽에는 광활한 김해평야가 펼쳐져 있다. 신낙남정맥의 시작이다. 가야의 수로왕 때 왕후인 허황옥의 오빠 장유화상(長游和尙)이 가야에 전파한 인도문화 증거의 산 이름이다.
은하사는 신어산 서쪽자락에 위치한 사찰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 중 하나로 대한불교조계종 제14교구 본사인 범어사(梵魚寺)의 말사이다. 장유화상이 인도로부터 와서 가야에 불교를 전파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서림사(西林寺)라고 했다. 영화 ‘달마야 놀자’를 이곳에서 촬영하였다.
전설 속의 창건 연대가 불교 전래 이전인 서기 1세기이지만 실제 사찰에서 출토된 토기 파편을 토대로 삼국 시대에 창건된 사찰로 추정한다.
신어산 동쪽자락에 장유화상이 세웠다고 하는 또 다른 사찰 동림사
우리가 점심 시간을 좀 넘겨 늦게 도착했지만 사장님의 시누이님께서 지우들을 모시고 온다고 미리 기별해서인지 몰라도사장님께서 준비한 청도식 추어탕은 매일 먹고 싶을 정도로 깔끔하고 군더더기가 없다. 더구나 점심 영업 끝나고 세제 풀어서 주방 바닥 청소까지 엎드려서 일일이 손으로 닦아 내는 것을 보고 정말 사장님의 정성이 돋보였다. 인근이면 매일 가고 싶을 정도로 음식이 정갈하고 맛깔스럽다.
황가네추어탕(추어탕 9,000원)
경남 김해시 칠산로 333(화목동391-3)
055-327-7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