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2. 25. 14:51ㆍ風水
풍수지리
풍수지리란 땅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성격을 파악하여 그 땅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맞는 용도로 활용하는 게 풍수지리의 근본 목적이다. 땅의 용도가 결정되면 그 용도에 걸 맞는 위치와 방향을 정하여 그 땅을 활용하는 것을 형세론(形勢論)이라 하며 그 터의 방향과 수구(水口)의 방향을 오행(五行)의 상생상극(相生相剋)논리로 길흉(吉凶)을 판단하는 것을 이기론(理氣論)이라한다. 풍수지리는 논리를 정확하고 바르게 깨우쳐야 가능한 일이다. 나름대로 판단하고 개인의 주관대로 논리를 적용한다면 이는 모르는 것만 못하고 아무 근거 없는 논리를 타인에게 적용하여 준다면 이는 많은 사람을 불행하게 만드는 일이다. 따라서 풍수지리의 모든 이치를 확실한 근거와 정확한 논리를 바탕으로 확립해 나가야 할 것이다.
1. 풍수지리의 유형
(1) 음택풍수(陰宅風水)
죽은 자를 위한 공간인 음택풍수(陰宅風水)에는 유골(遺骨)을 모시는 무덤, 화장(火葬)을 한 유골을 모시는 납골당(納骨堂), 사리를 모신 부도(浮屠), 사람이 태어날 때 생긴 태(胎)를 모시는 태실(胎室)등이 있다.
(2) 양택풍수(陽宅風水)
사람이 살아가는 집(住宅)이나 아파트, 마을, 중소도시(中小都市), 도읍지(都邑地), 회사건물, 관공서건물, 종교건물, 정자(亭子)나 누각(樓閣)등을 양택풍수(陽宅風水)라 한다.
2. 풍수지리 용어
(1) 주산(主山): 혈 뒤에 우뚝 솟아 있는 산
(2) 내룡(來龍): 주산에서 혈까지 이어 주는 산줄기
(3) 혈(穴): 사람이 거주 할 수 있는 공간이나 유골을 보관하는 공간
(4) 청룡(靑龍): 혈을 왼쪽에서 감싸주는 산줄기
(5) 백호(白虎): 혈을 오른쪽에서 감싸주는 산줄기
(6) 안산(案山): 혈의 바로 앞에 있는 산
(7) 조산(朝山): 혈 앞쪽에 있으면서 안산보다 멀리 있는 산
(8) 수구(水口): 물이 흘러나가는 구멍으로 파구(破口) 또는 합수(合水)라고도 함
(9) 명당수(明堂水): 혈과 청룡, 혈과 백호 사이에서 흐르는 물
(10) 객수(客水): 혈 바로 옆에 있는 청룡과 백호 밖에서 흐르는 물
(11) 명당(明堂): 혈 앞에 펼쳐진 넓은 공간, 신하가 임금을 배알하는 장소
3. 오행산형(五行山形)
(1) 목형산(木形山): 나무처럼 뾰족하게 우뚝 솟은 산. 문장가, 행정가, 정치가 등이 나온다.
(2) 화형산(火形山): 산 정상이 불꽃처럼 뾰족뾰족하고 날카롭게 생긴 산
(3) 토형산(土形山): 산 정상이 일자(一字) 모양과 같이 반듯한 산
(4) 금형산(金形山): 산 정상이 거북이 등처럼 둥근 모양을 한 산
(5) 수형산(水形山): 산 정상이 물결 모양처럼 오르락내리락하는 산.
4. 용(龍)의 종류
(1) 생룡(生龍): 뱀이 물을 헤엄쳐 건너는 모습을 닮은 용
(2) 강룡(强龍): 규모가 크고, 움직임에 힘이 실려 있는 용
(3) 순룡(順龍): 변화에 일정한 질서와 규칙을 유지하면서 부드럽고 아름다운 용
(4) 진룡(進龍): 움직임에 질서와 규칙과 절도가 있는 용
(5) 복룡(福龍): 전후좌우에서 겹겹이 감싸주면서 따르는 산들이 많은 용
(6) 사룡(死龍): 축 늘어지고 토질이 무르며 지각(枝脚)이 없는 용
(7) 약룡(弱龍): 허약하면서 변화가 거의 없는 용
(8) 역룡(逆龍): 앞으로 갈수록 봉우리가 크고 높아지며 지각(枝脚)이 뒤로 뻗은 용
(9) 퇴룡(退龍): 용이 변화하면서 나타나는 봉우리의 크기와 높이가 뒤 섞여 있는 용
(10) 병룡(病龍): 용의 몸에 자연적이든, 인공적이든 상처가 있는 용
(11) 겁룡(劫龍): 여러 개의 줄기로 나눠진 용
(12) 살룡(殺龍): 용이 박환(剝換)이 되지 않아 기가 세고 험한 용
* 사룡 이하의 용에다가는 묘지를 쓰면 안 된다.
5. 혈(穴)
풍수지리에서의 혈이란 “좋은 땅”, 핵심적인 곳(明堂), 또는 길지(吉地)를 말한다.
(1) 혈(穴)의 구성
1) 입수(入首, 乘金): 주산(主山)에서부터 혈(穴)까지 이어지는 산줄기를 말한다.
2)선익(蟬翼): 혈장(穴藏)을 감싸고 있는 지각을 말한다.
3)혈장(穴場): 양택(陽宅)에서는 본관(本館)이 있는 곳을, 음택(陰宅)에서는 유골(遺骨)이 있는 곳을 말한다.
4)전순(氈脣): 혈에 안정감을 주는 여백을 말한다.
(2) 입수(入首)의 종류
1) 직룡입수(直龍入首): 용이 혈까지 곧게 이어지는 입수
2) 횡룡입수(橫龍入首): 횡(橫)으로 진행하는 산줄기에서 나온 용이 만든 입수
3) 회룡입수(回龍入首): 용이 자신이 출발한 조산(祖山)을 돌아다보는 형상
4) 잠룡입수(潛龍入首): 용의 기운이 평지에서 끝나면서 혈을 맺는 입수
5) 비룡입수(飛龍入首): 용이 푹 꺼졌다가 솟아오르면서 혈을 형성한 입수
(3) 혈(穴)의 종류
1) 와혈(窩穴): 제비집처럼 생긴 혈로 현릉사(弦稜砂)와 횡대(橫臺)가 혈증
2) 겸혈(鉗穴): 삼태기명당 또는 호랑이 입처럼 생긴 혈로 낙조사(落棗砂)가 혈증
3) 유혈(乳穴): 뱀의 머리처럼 생긴 혈로 선익사(蟬翼砂)가 혈증
4) 돌혈(突穴): 거북이 등과 같이 둥글게 솟아 생긴 혈로 현침사(懸針砂)가 혈증
6. 사(砂)
(1) 사신사(四神砂)
1) 주산(主山, 玄武): 혈 뒤에 있는 산으로서 어머니가 어린아이를 안고 있는 모습이나 책상에서 공부하는 사람의 모습과 닮은 모양을 말한다.
주산이 인간에게 주는 이점: 첫째, 바람을 막아주고 둘째, 온·습도를 적절하게 유지 셋째, 식수와 용수를 공급 넷째, 연료와 먹거리 제공
2) 청룡(靑龍): 혈 좌측에 있는 산줄기를 말한다. 청룡은 술수적으로 양, 귀, 남자, 권력, 명예, 벼슬을 주관한다고 한다.
3) 백호(白虎): 혈 우측에 있는 산줄기를 말한다. 백호는 술수적으로 음, 부, 여자, 재물, 예술을 주관한다고 한다.
4) 안산(案山, 朱雀): 혈 앞 가까이 있는 산을 말한다. 안산은 단정하고 둥글면서 예쁜 것, 빼어나게 아름답고 빛을 내는 것, 평탄하고 균정한 것을 좋은 안산으로 간주한다.
(2) 좋은 사격(砂格)
1) 문성귀인(文星貴人): 목형산 아래 금형산의 아미사(蛾眉砂)가 있는 형상
2) 문필봉(文筆峰): 붓(筆) 또는 죽순(竹筍) 처럼 끝이 뾰족한 산
3) 반월형(半月形): 반달과 같이 생긴 산
4) 복두(幞頭): 토형산이 가운데는 높고 양쪽은 낮아 복두(幞頭)와 같이 생긴 산
5) 부봉(富峰): 거북이 등, 엎어놓은 종, 노적가리처럼 생긴 산
6) 삼공필(三公筆): 토형산 위에 가운데 봉우리는 높고 옆 봉우리는 낮은 형상
7) 상원필(狀元筆): 토형산 위 중앙에 목형산이 솟아 있는 형상
8) 쌍록귀인(雙蔍貴人): 크기와 높이가 같은 목형산 두 개가 우뚝 솟아 있는 형상
9) 아미형(蛾眉形): 초승달에 가까운 형상으로 미인의 눈썹처럼 생긴 산
10) 옥당귀인(玉堂貴人): 화형산 아래에 목형산이 있는 형상
11) 옥대사(玉帶砂): 목형산이 옆으로 누워 둥근 고리처럼 생긴 산
12) 일산형(日傘形): 산 모양이 사방을 압도할 수 있는 웅장하면서 우산처럼 생긴 산
13) 일자문성(一字文星): 산 정상이 일자(一字) 모양으로 생긴 산
14) 재상필(宰相筆): 토형산 위 중앙에 목형산이 한쪽에 솟아 있는 형상
15) 제좌(帝座): 세 개의 목형산이 가운데 봉우리는 높고, 양쪽은 낮은 형상
16) 천마사(天馬砂): 쌍봉산이 한쪽은 높고, 한쪽은 조금 낮아 말의 등처럼 생긴 산
(3) 좋지 않은 사격(砂格)
1) 검살사(劍殺砂): 산골짜기 끝이 뾰족하게 혈을 향하여 들어오는 형상
2) 규봉사(窺峰砂): 큰 산의 뒤에 있는 작은 산이 위나 옆으로 약간 보이는 형상
3) 첨사사(尖射砂): 혈 앞에 있는 산의 뾰족한 지각이 혈장을 찌르고 들어오는 형상
4) 현군사(懸裙砂): 산에 골이 많이 진 형상
7. 명당(明堂)
(1) 명당(明堂)의 정의
혈(穴)앞에 펼쳐진 넓은 공간 즉 마을에서는 텃논. 텃밭. 들. 주택에서는 마당, 학교에서는 운동장, 경복궁에서는 근정전 앞에 있는 대신들의 집합장소를 명당(明堂)이라 한다.
명당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자연 생태계에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첫째, 식량을 공급해 준다.
둘째, 수분, 습도를 조절해 준다.
셋째, 홍수를 조절하여 준다.
넷째, 공기, 물, 토지를 정화시켜 준다.
다섯째, 지하수를 만들어 준다.
여섯째, 활동하고, 모이고, 의견을 직접 전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2) 좋은 명당(明堂)
1) 광(廣): 넓은 보자기로 싼 듯한 명당. 자손들이 부자가 된다.
2) 령(靈): 큰 돌이나 나무가 서 있는 명당. 총명하고 지혜로운 자손이 나온다.
3) 방(方): 바둑판과 같이 네모진 명당. 지혜로운 자손이 나온다.
4) 원(圓): 쟁반과 같이 둥근 모양의 명당. 의로운 자손이 나온다.
5) 주(周): 주변 골짜기들을 모두 막아놓은 듯 주밀(周密)하게 감싸인 명당
6) 진(進): 윤기가 흐르는 명당. 재물이 많다.
7) 평(平): 평탄한 명당. 자손들이 신의가 있다.
8) 포(抱): 띠를 두르듯 빙 둘러쳐져 있는 명당. 효자가 나온다.
9) 풍(豊): 많은 용이 명당을 향해 내려오는 듯한 명당. 자손수가 많다.
10) 횡(橫): 평탄한 밥상과 같은 명당. 충실한 자손이 나온다.
(3) 좋지 않은 명당(明堂)
1) 겁(劫): 칼처럼 험한 돌이 명당에 있는 것. 살상의 재앙이 일어난다.
2) 곡(曲): 놀란 뱀이 꾸불거리며 달아나는 것과 같은 명당. 생이별을 한다.
3) 괴(怪): 사당(祠堂), 사찰(寺刹), 도관(道觀)이 있는 명당
4) 기(欹): 명당수가 기울게 흘러 멈추지 않는 명당. 편파적인 일들이 발생한다.
5) 난(亂): 나무와 돌들이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 명당
6) 누(漏): 물이 구멍이 난 혈로 들어갔다가 은밀하게 새어나오는 명당
7) 반(反): 활 등의 양 끝처럼 배반한 모양의 명당.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다.
8) 병(病): 죽은 자의 머리와 같은 형상을 한 흙덩어리가 쌓여 있는 명당
9) 산(散): 물의 흐름이 거북이 등처럼 어지럽게 흩어져있는 명당
10) 야(野): 넓은 계곡물이 거두어들이지 않은 명당. 자손들이 방탕하다.
11) 옥(獄): 명당이 마치 우물처럼 깊은 명당. 법정소송이 많게 된다.
12) 읍(泣): 명당수가 슬프게 우는 듯한 소리를 내는 명당
13) 전(纏): 형벌을 받는 사람의 머리카락처럼 물이 명당 끝에서 얼크러진 형상
14) 직(直): 물이 직류 하여 감싸 안음이 없는 명당. 재물이 줄어든다.
15) 촉(促): 명당의 세로가 지나치게 짧고 가로가 넓은 형상. 부부가 상극한다.
16) 충(衝): 물이 명당을 치면서 살기를 띠는 형상. 집안이 빠르게 망한다.
17) 파(破): 명당의 반쪽은 꺼져있고, 반쪽은 볼록하게 솟아있는 형상
18) 편(偏): 명당의 반쪽은 크고, 반쪽은 작아 좌우 균형이 맞지 않는 형상
19) 허(虛): 수구가 열려 바람이 들어오는 명당. 재산과 자손이 줄어 없어진다.
20) 협(狹): 명당의 좌우가 서로 밀착하여 명당의 세로 공간이 지나치게 긴 형상
8. 수(水)
(1) 명당수(明堂水)의 구비 조건
1) 혈을 감싸면서 굽이굽이 흘러야 한다.
2) 혈 앞 사방(四方)에서 모여들되 흘러나가는 곳이 보이지 않아야 한다.
3) 소리가 나거나 출렁거리지 않아야 한다.
4) 맑고, 맛이 좋으며, 항상 양(量)이 일정해야 한다.
5)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야 한다.
(2) 좋은 명당수
1) 구곡수(九曲水): 구불구불 하게 흐르는 명당수
2) 요대수(腰帶水): 활처럼 둥근 모양을 하면서 혈을 빙 둘러 흐르는 명당수
3) 위신수(衛身水): 산줄기가 호수 속까지 뻗어 작은 둔덕과 함께 혈장을 형성한 것
4) 융저수(融㶆水): 깊은 물이 모여드는데도 흐름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형상
5) 조회수(朝懷水): 물이 혈 앞을 감싸면서 굽이굽이 흘러 나가는 형상
6) 취면수(聚面水): 모든 물이 혈 앞에 모여드는 형상
7) 회류수(廻流水): 물이 밖에서 흘러들어 혈장 앞을 감싸 돈 후 다시 빠져나가는 형상
(3) 좋지 않은 명당수
1) 권렴수(捲簾水): 명당이 가파른 계단식으로 형성된 곳에 흐르는 명당수
2) 누시수(漏腮水): 혈의 양쪽에 샘이 있어서 차가운 물이 길게 흐르는 형상
3) 반궁수(反弓水): 물길이 활처럼 휘어서 혈 쪽에 등을 보이면서 흘러가는 명당수
4) 분류수(分流水): 혈 앞에서 팔자(八字)로 나뉘어 흐르는 명당수
5) 이두수(裏頭水): 고단하고 약한 용을 물이 계속하여 침범하는 현상
6) 임두수(淋頭水): 혈장 뒤에 골이 있거나, 물이 혈장의 뒤로 흘러 들어오는 형상
7) 충심수(衝心水): 물이 혈을 향하여 곧게 흘러 들어오는 형상
8) 폭면수(瀑面水): 혈장은 낮고 작은데 물길이 웅장한 형상
9) 천지수(天池水): 산의 정상에 있는 연못
(4) 샘(泉)
1) 진응수(眞應水): 샘[泉]이 혈 앞에 있는 것으로 좋음
2) 광천(礦泉): 지하에 있는 광물질이 물에 섞여 샘으로 흉함
3) 냉천(冷泉): 물은 아주 맑으나 너무 차가운 물이 나오는 샘으로 흉함
4) 동천(銅泉): 물 색상이 쓸개액과 같은 것으로 흉함
5) 탕천(湯泉): 온천(溫泉)을 말하며 흉함
9. 양택풍수(陽宅風水)
(1) 양택풍수(陽宅風水)의 정의
황제택경(黃帝宅經)에 “땅이 좋으면 싹이 무성하게 자라듯이 집터가 좋으면 사람이 영화롭다는 말과 “무덤자리가 나쁘고 집터가 좋으면 자손이 벼슬살이를 하고 무덤자리는 좋으나 집터가 나쁘면 자손들이 먹고 살기가 힘들고 무덤자리와 집터가 모두 좋으면 자손이 영화를 누리며 무덤자리와 집터가 모두 나쁘면 자손이 고향을 떠나 유리걸식하다가 끝내 대가 끊긴다는 말이 있다.
좋은 터에 살면 사람이 건강하고 여유 있게 잘 살아갈 수 있다는 뜻으로 양택의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2) 양택(陽宅)의 입지조건
1) 풍수고전(風水古典)에서 말하는 조건
① 양택촬요(陽宅撮要)
○ 전후좌우 마주하는 산을 살펴야 한다.
○ 전후좌우의 산이 감싸 돌면서 수구를 막아 주어야 한다.
② 양택십서(陽宅十書)
○ 산 능선이 쏘아 지르는 곳에는 살지 말라.
○ 안산과 조산은 평탄하거나(土型), 원형인 산(金形)일 때 길하다.
③ 산림경제(山林經濟)에서 말하는 살 곳이 못된 터
○ 탑, 무덤, 대장간, 옛 군영(軍營), 전쟁 터
○ 절, 사당, 신사(神祠), 사단(祀壇) 터
○ 큰 성문 입구나 옥문(獄門)을 마주보고 있는 곳
○ 산등성이가 곧바로 다가오는 곳
○ 흐르는 물과 맞닿은 곳
○ 초목(草木)이 나지 않는 곳
④ 입택입식가(立宅入式歌)
○ 폐허지
○ 옛날 감옥, 전쟁, 무덤 터
○ 문 앞에 도로가 많은 곳
○ 물이 집 뒤를 치고 들어오는 곳
○ 명당에 햇빛이 비추지 않는 음지
○ 연못이나 늪지
⑤ 황제택경(黃帝宅經)의 오허(五虛)
○ 집은 크고 사람이 적은 것
○ 대문은 크고 집이 작은 것
○ 담장이 불완전 한 것
○ 우물과 부엌이 제자리에 없는 것
○ 터는 넓고 집이 작은 것
⑥ 황제택경(黃帝宅經)의 오실(五實)
○ 집은 작은데 사람이 많은 것
○ 집은 크고 대문이 작은 것
○ 담장이 완전한 것
○ 집은 작은데 가축을 많이 키우는 것
○ 집이 남동향인 것
3) 대지(垈地)의 조건
① 도로변에서 안쪽으로 긴 사각형 가로와 세로의 비율은 2:3정도가 좋다.
② 물길과 도로는 환포 물길과 도로에 인접한 집터는 반드시 감싸주는 곳에 위치하여야 안전하고 평안하다.
③ 도로나 골목의 끝 집은 피한다.
4) 건물(建物)의 조건
① 건물은 대지와 균형이 맞아야 한다.
② 마당은 건물 앞에 위치한 정사각형 모양이 좋다.
③ 건물과 담장 사이는 사람이 다닐 정도가 되어야 좋다.
5) 양택(陽宅)의 3요소
① 배산임수(背山臨水, 산을 등지고 물을 내려다본다.)
○ 집터는 산의 앞면에 위치해야 한다.
○ 물길과 도로는 집터보다 낮아야 한다.
○ 남향집이 좋다.
② 전저후고(前低後高)
○ 본 건물, 부속건물, 마당, 대문, 진입로 순으로 점점 낮아져야 한다.
③ 전착후관(前窄後寬)
○ 집으로 통하는 대문은 좁고, 마당은 넓게 펼쳐지는 구조를 말한다.
6) 아파트의 조건
① 배산임수(背山臨水)
② 절개지는 좋지 않다.
③ 구도심에서 가까울수록 명당이다.
④ 건물은 정사각형이 좋다.
⑤ 7층 이하가 좋다.
(3) 주택(住宅)의 구조
1) 대문(大門)
① 집터에서 제일 낮은 곳에 위치해야 한다.
② 집 앞에 있는 도로는 대문보다 낮아야 한다.
③ 대문 옆이나 앞에 큰 나무가 있으면 좋지 않다.
2) 방(房)
① 가급적 정사각형이 좋다.
② 안방은 가급적 집 중앙에 배치하고, 가장이 거주하여야 한다.
③ 빈 공간 위에 방을 배치하면 좋지 않다.
④ 집 중앙에 계단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3) 부엌[竈]
① 햇빛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위치에 배치한다.
② 출입구나 화장실 옆에 배치하면 좋지 않다.
4) 화장실
① 화장실은 통풍과 환기가 잘 되는 위치에 배치한다.
② 집 중앙 또는 출입문 정면에 배치하면 좋지 않다.
5) 마당
① 마당은 정사각형 모양이 좋다.
② 큰 나무를 심지 말아야 한다.
③ 연못이 있으면 좋지 않다.
④ 마당에는 석등이나 인물석, 큰 나무를 심지 말아야 한다.
6) 담장
① 담장은 청룡과 백호의 역할을 한다.
② 대지면적과 건물의 높이에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높이여야 한다.
③ 담장은 반드시 설치하여야 하며 지나치게 높으면 천옥이 되어 좋지 않다.
7) 나무심기
산림경제(山林經濟) 복거(卜居) 편에 무릇 주택에 있어서 왼쪽에 흐르는 물과 오른편에 긴 길과 앞에 못, 뒤에 언덕이 없으면 동쪽에는 복숭아나무와 버드나무를 심고 남쪽에는 매화와 대추나무를 심으며 서쪽에는 치자와 느릅나무를 심고 북쪽에는 벚나무와 살구나무를 심으면 청룡(靑龍). 백호(白虎). 주작(朱雀). 현무(玄武)를 대신 할 수 있다고 하여 집터의 부족한 부분을 나무가 채워 줄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① 건물 가까이 나무를 심지 않는다.
② 건물 높이보다 키 큰 나무는 심지 않는다.
③ 일사량과 실내 통풍을 감안하여 수종을 결정한다.
* 집안에 심을 수 있는 나무
소나무, 매화, 대나무, 동백, 소철, 유자, 목련, 단풍, 석류, 회양목, 모란, 작약, 철쭉 등 이다
10. 동사택서사택(東四宅西四宅)
1) 동사택서사택 이론의 특징
① 8방위를 활용한다.
② 한 방위가 담당하는 방위각(方位角)은 45°다.
2) 동사택서사택의 방위별 특징
四宅 | 八卦 | 24方位 | 方位 | 五行 | 陰陽 |
東四宅 | 震, ☳ | 甲卯乙 | 東 | 木 | 長男 |
巽, ☴ | 辰巽巳 | 南東 | 木 | 長女 | |
坎, ☵ | 壬子癸 | 北 | 水 | 中男 | |
離, ☲ | 丙午丁 | 南 | 火 | 中女 | |
西四宅 | 兌, ☱ | 庚酉辛 | 西 | 金 | 三女 |
乾, ☰ | 戌乾亥 | 北西 | 金 | 父 | |
坤, ☷ | 未坤申 | 南西 | 土 | 母 | |
艮, ☶ | 丑艮寅 | 北東 | 土 | 三男 |
3) 동사택서사택 이론의 적용
① 안방(건물 중심축), 대문(출입문), 부엌이 같은 사택의 방위에 속하여야 한다.
4) 패철(佩鐵)의 고정 위치
① 마당이 정사각형이면 마당의 중앙에 놓는다.
② 마당이 정사각형이 아니면 대지의 중앙에 놓는다.
③ 패철의 위치가 건물 내면 처마 밑에 놓는다.
④ 아파트에서는 우리 집 공간의 중앙에 놓는다.
⑤ 사무실에서는 내가 사용하는 공간의 중앙에 놓는다.
11. 인테리어풍수
(1) 가족의 건강을 지켜주는 가구배치
1) 침대배치
① 출입문과 대각선 방향에 배치한다.
② 벽면에서 30Cm이상 떨어지게 배치한다.
③ 머리가 창문에 지나치게 근접하지 않도록 배치한다.
2) 소파배치
① 거실을 지배할 수 있으면서, 현관문을 바라보는 위치에 배치한다.
② 벽을 등지는 위치에 배치한다.
③ 현관문 정면이나 바로 옆은 좋지 않다.
④ 창문을 등지거나 바로 옆은 좋지 않다.
3) 책상배치
① 실내공간을 지배할 수 있는 위치에 놓는다.
② 출입문과 대각선 방향에 놓는다.
③ 벽을 등지고 앉도록 배치한다.
④ 출입문과 창문의 일직선상은 피한다.
⑤ 창문을 등지거나 옆에 배치하면 안 된다.
(2) 공간별 풍수인테리어
1) 현관
① 동쪽이나 남동쪽이 좋다.
② 자연채광으로 밝게 유지하고, 그렇지 못하면 조명을 밝게 한다.
③ 내문(內門)이 있으면 좋다.
④ 거울로 빛을 반사시켜 밝게 하되, 현관문 정면에 걸면 안 된다.
⑤ 신발은 가급적 적게 두는 것이 좋다.
⑥ 인형, 동물상, 우산꽂이, 빈 꽃병, 취미도구 등을 두지 않는다.
2) 침실
① 침대는 목재가 좋다.
② 침실은 빛이 잘 차단되도록 한다.
③ 침실에는 녹색식물을 두지 않는다.
④ 침실은 검정색이나 회색으로 장식을 하면 좋지 않다.
3) 부엌
① 동쪽이나 남동쪽이 좋다.
② 항상 밝고 청결해야 한다.
③ 꽃이나 식물을 놓아두면 좋다.
④ 서쪽 부엌은 오후에 햇빛이 들기 때문에 좋지 않다.
⑤ 석양을 자주 바라보는 것은 정신 건강에도 좋지 않다.
4) 화장실
① 화장실문과 변기 뚜껑은 항상 닫아 놓아야 좋다.
② 현관문과 화장실 문이 일직선상에 있으면 좋지 않다.
③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④ 화장실의 조명은 밝아야 좋다.
⑤ 화장실은 항상 슬리퍼를 신고 이용하여야 한다.
5) 자녀 방
① 공부를 하는 자녀의 방은 침대보다 책상의 위치가 중요하다.
② 책상과 침대는 천연목재를 사용하되, 검정색과 회색은 피한다.
6) 자녀방의 방위별 특성
① 동쪽은 좋은 기운을 받으면서 욕망을 키워 나갈 수 있는 방위다.
② 남동쪽은 인간관계를 좋게 하는 방위이며, 특히 여자아이에게 좋다.
③ 남쪽은 집중력과 능률을 떨어뜨리나 예술적인 감각은 발달한다.
④ 남서쪽은 차분하기는 하나 패기가 부족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 불가피하게 사용할 경우에는 동침(東寢)을 하는 게 좋다.
⑤ 서쪽은 성장하는 자녀의 방으로는 가장 나쁘다. 불가피하게 사용할 경우에는 일몰광경이 보이지 않게 창문을 가리는 것이 효과적이고 반드시 동침(東寢)을 하여야 한다.
⑥ 북서쪽은 자녀의 방으로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⑦ 북쪽은 차분하게 지식을 축적하는 방위이나, 성격적으로는 애 늙은이가 될 수 있어 지속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⑧ 북동쪽은 남자아이에게는 상속자로서의 기(氣)가 축적되는 좋은 방위다.
(3) 알아두면 좋은 방법
1) 필요 없는 물건
① 몇 년씩 지나도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버린다.
② 유행이 지난 옷은 빨리 처분한다.
③ 일기장이나 메모지는 버리든지,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④ 운이 나쁜 사람으로부터 받은 선물은 없애는 것이 좋다.
2) 주의해야 되는 인테리어
① 임신 중에는 집을 수리하지 않는다.
② 집안에 마른 꽃이나, 동물 박제를 두지 말아야 한다.
3) 좋은 운 만들기
① 현금의 보관은 차갑고, 어두운 방위인 북쪽에 보관하면 좋다.
② 지갑은 노란색 장지갑이 좋다. 빨간색은 불을 상징하여 열기가 많기 때문에 돈이 지갑에 머물기 힘들며, 검정색은 물 기운으로 냉기가 강하여 지갑이 움츠러들어 돈의 움직임이 없어 지키기에 급급한 색상이다.
③ 결혼에 좋은 기를 가진 방위는 남동쪽이다. 남동쪽에 방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는 남동쪽에 냉방기를 설치하거나 꽃으로 장식하면 좋다
④ 가장(家長)은 북서쪽에 있는 방을 사용하면 좋다. 북서쪽에 안방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는 소중하게 아끼는 물건을 보관하거나 꽃으로 장식하면 좋다
4) 집 주변 환경의 활용
① 집 앞에 있는 공원과 학교는 아주 좋다.
② 다른 건물 모서리가 우리 집으로 향하면 좋지 않다.
③ 쓰레기를 눈에 띄는 곳에 두는 것은 금기다.
④ 집 가까이 병원이 있으면 좋지 않다. 이 경우 마당에는 나무를 심어 가꾸고 집안에는 화분을 두면 좋다.
⑤ 교회나 절이 집과 마주보면 좋지 않다. 교회나 절의 입구가 집의 현관 출입문 또는 다른 문과 마주보는 경우는 더욱 나쁘다. 거울의 반사기능을 활용하여 비보(裨補)를 한다.
(4) 인테리어풍수의 기본원칙
1) 청소를 깨끗하게 한다.
2) 환기를 잘 시키고 집안이 습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3) 집안을 항상 밝게 관리한다.
4) 집안의 공간은 정사각형이 이상적이다.
5) 튀어나온 모서리는 비보를 한다.
6) 마당의 기를 활용한다(마당이 잘 가꾸어져 있으면 신선한 공기 생성)
7) 현관은 햇빛이 들어오는 방위에 배치한다.
8) 부엌은 동쪽 또는 남동쪽에 있어야 좋다.
9) 거실은 남쪽이 좋다.
* 비보란 부족함이 있을 때 인공적으로 보완하여 주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