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요령

2009. 12. 11. 10:28交通

□ 차량관리요령

- 자동차 사용설명서를 한번쯤 읽어본다.

- A/S항목 및 기간 등을 알아둔다.

- 수리 후 꼭 차량점검기록, 영수증 등을 받아둔다. - 추후 보증수리 확인용

- 가능한 한 정품을 사용한다. 일부는 KS, 품자, Q마크 상품을 사용한다.

- 소모품 관리주기에 따라 소모품교환

- 단 오일교환주기는 평균 5,000Km적당하며 차령에 따른 오일소모 차량은 정비사의 조언에 따라 그 시기를 가감한다.

- 자동차는 움직이는 물체이므로 주변환경에 따라 자연마모 및 반복작용으로 부품이 손상되는 것이므로 소모품 교환주기에 따라 교환하는 것이 좋다.

엔진관리요령

- 오일은 5,000km마다 자주 교환하시는 것이 좋다.

- 신차에는 첨가제는 삼가하고 노후차량에 사용

- 연료 필터는 20,000km마다 교환

- 오일 필터는 메이커 순정부품사용을 권장

- 엔진청소는 자주 한다.

냉각수 관리

- 부동액은 2년 50,000km 주행 후 교환

- 서머스타트는 평균 60,000km 주행 후 교환

- 온도관련센서는 평균 80,000km 주행 후 교환

- 부동액은 한통 주입보다는 50% 비율 혼합사용

- 환경오염에 치명적 1L 정화 시 10,000L소요

미션관리요령

1. 수동미션

- 오일교환주기는 25,000KM 주행 후 교환

- 클러치 오일은 평균 25,000KM 주행 후 교환

- 오페라, 마스터 실린더는 누유 시 바로 교체

- 클러치 감각이 무거우면 삼발이, 디스크 교체시기임

- 케이블 방식차량은 케이블 교환을 우선하여 교환

- 삼발이, 디스크 교환 시 미션 리테이너 동시교환

2. 자동미션

- 오일교환주기는 평균 30,000km 이나 운전습관, 도로 사항에 따라 변하므로 유색으로 확인이 정확하다.

- 유색이 황갈색 및 적갈색이면 교환

- 신형차종은 오일이 특이하므로 교환 시 주의요망

- 서비스 보증기간이 3년 60,000km 정도로 순정품사용

- 오일 교환 시 100% 교환을 추천

- 수동으로 교환 시 3회 이상 반복 작업을 권장

- 오일 교환 후 2분간 공회전후 유색이 신유 색상이면 좋다.

3. 등속조인트 관리요령

- 급출발 및 출발하면서 핸들조작

- 핸들조작 후 출발 시 뷰트 파손으로 인한 그리스 누출로 소음발생 및 수명단축을 초래함

- 엔진오일 교환 시마다 점검표 작성보관

- 점검표 및 작업일지에 따른 피해보상규정 신설

4. 에어컨 관리요령

- 미사용 시기 가끔 작동하여 준다.

- 에어컨 가스 부족 시 누출 부위를 수리 후 재충전

- 가스 수명은 영구적이므로 인위적 및 진동 등으로 누출 시 수리요망

- 드라이탱크는 4년 정도 사용 후 교환

- 항균 필터는 15,000km 사용 후 교환

- 신차는 4년까지는 점검이불필요하며 드라이탱크 교환 시 재충전

- 적정압 및 주의온도에 따라 변동하므로 보충으로 인한 수명단축보다는 장기간 사용 적당함. 참고로 냉장고는 보충 안한다.

5. 벨트 류 관리요령

- 일반벨트는 평균수명이 30,000km 정도사용 후 교환.(교환품은 차내 비치, 비상용으로 구비)

- 타이밍 벨트는 평균 80,000km~85,000km 정도에서 점검 후 교환요망

- 교환 시 워터펌프, 텐션베어링, 리데나 동시교환요망

- 운행 중 단선 시 헤드 및 엔진까지 손상되어 수리비 과중됨.

6. 현가장치 관리요령

- 요철구간 통과 시 서행운행

- 급커브 지역 고속운행 삼가

- 쇽업쇼바 고장 시 타이어 편마모와 연관됨

- 활대반도 이음 및 로워볼 주기적 교환.

7. 충전장치 관리요령

- 팬벨트 교환 후 적정장력유지

- 과다 장력으로 인한 워터 펌프, 발전기 손상초래

- 평균 80,000km로 전압체크 후 신품으로 교환요망

- 배터리 잦은 방전은 발전기 수명단축초래

- 배터리는 평균 수명 2년 정도로 정비사 의견에 따라 교체요망 전해액부족 시 교환이 바람직함

- 보충액 보충 시 액비중 저하로 수명은 조금 길어지나 발전기 부하로 수명 단축됨

- 교환 시 높은 용량(80W)의 배터리를 권장

- 일반배터리보다 수명이 길다.

8. 배터리 관리요령

- 단자부식 발생 시 부식부위를 청소 그리스를 바른다.

- 수명은 보통 2년으로 미리 교환하시는 것이 좋다.

- 주간운행보다 야간운전이 많은 차량은 일찍 교환

- 잦은 방전은 수명단축을 초래하므로 정비업소 방문하여 완충전실시

- 전해액부족 시 보충은 비중저하로 겨울철 배터리 전해액동결 현상 및 저전압 발생

- 신품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는 2년 정도 사용 후 교환

- 교환 시 높은 용량(80W)의 배터리를 권장

- 배터리 윗면에 출고 연도 확인 요망

- 할인점 구입품 중 장기보관으로 인한 수명이 저하된 제품이 발생될 수도 있으므로 구입 시 주의 요망

- 신품이라도 적어도 1년 이상 보관 시 재충전하시는 것이 좋다. 또한 장기보전(제작일 오래된 것) 배터리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9. 점화계통관리요령

- 점화플러그는 평균 20,000km(LPG 차량은 15,000km마다) 주행 후 교환

- 점화플러그 상태로도 엔진상태 파악이 되므로 정비사 조언에 따라 엔진수리요

- 점화배선은 정품사용을 권장하며 보통 30,000km 주행 후 교환

- 배선에 흰색을 띠는 부위 발견 시 전기 누전이 되는 것이므로 바로 교환

배전기 캡 관리요령

- 고압코일에서 발생된 전기를 점화플러그로 분배하는 역할을 함.

- 장기간 사용 시 고전압에 의한 카본 축적으로 인한 전압 배분율이 낮아 엔진부조 현상 및 물기둥으로 엔진 멈춤 현상 발생

- 교환 시기 50,000km 주행 후 교환

- 배전기 로우터도 함께 교환

10. 브레이크 계통관리 요령

- 브레이크 패드는 보통 교환주기는 30,000km

- 마모시기 알림은 브레이크 작동 시 소음발생

- 사이드 램프 전등

- 엔진룸에서 브레이크 오일레벨 저하 시 교환

- 브레이크 패드(ABS 장착, 전륜 디스크 장착 차량)교환 시 브레이크 오일도 함께 교환

- 뒤 라이닝

- 보통 교환 시기는 70,000km

- 증상으로는 사이드레버 헐거움 및 브레이크 작동 시 소음발생

- 35,000km 주행 후 점검 및 사이드 조정

- 뒷 라이닝 교환 시 휠 실린더 함께 교환

- 브레이크 오일은 전체패드 교환 시기에 함께 교환

11. 연료계통 관리요령

- 연료필터는 30,000km 주행 후 교환

- 필터 내에 부식 및 연료 때 등으로 인젝터 부품손상초래

- 가끔은 불스완샷, 레덱스(5000km마다)등으로 주입 청소

- 배기가스 저감장치

- EGR 밸브

-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로 고장 시 엔진부조현상 발생

- 매연발생

- 50,000km 주행 후 흡기 매니홀드 청소 및 ISC(공회전조절장치)밸브청소

- 스로틀바디는 엔진오일교환 시 수시로 청소

12. 타이어 관리요령

- 스페어(보조)타이어는 스페어로만 사용

- 타이어 마모상태로 현가장치 및 조향장치 상태파악 정비사 조언 따라 수리

- 휠 밸런스는 25,000km 주행 후 조정 언밸런스 시 허브베어링 수명단축

- 휠 얼라이먼트는 교정 전 마모부위 부품 교환 후 시행

- 마모로 인한 유격이 발생되어 타이어 편 마모 현상이 발생되는 것이므로 원인 찾아 교환 후 조정. 휠 얼라이먼트 수정차량은 조향장치 및 현가장치 수리시마다 조정

13. 하체관리요령

- 로워베어링 수명은 80,000km 정도로 충격 및 접촉사고로 타이어 충격 시 수명이 단축됨

- 증상으로는 소음발생 및 자체 흔들림

- 점검방법으로는 자체를 들어 올린 후 타이를 상하로 흔들어본다.

- 유격발생시 교환요망

- 후허브 베어링

- 라이닝 교환 후 허브너트 조일 때 규정압 이상으로 과다하게 조이면 수명단축

- 증상으로 소음발생 타이어 톱니모양으로 마모 시 점검 요망

- 교환 시기는 80,000km

14. 소음기(머플러)관리요령

- 소음발생시 무조건교환

- 시중품(비픔) 교환 시 메이커제품 및 Q 마크 확인 후 교환

- 대우, 기아는 시중품(비픔)과 가격 차이가 없으므로 정품권장

- 현대차량은 시중품(비픔)과 두 배 이상 차이이나 KS 메이커 제품사용 시 수명 차이 없음

- 촉매컨버터는 배기가스 정화장치로 백금과 벌집모양으로 이루어져 충격으로 인한 손상될시 부품이 고가 이므로 요철통과 시 주위요망

- 촉매손상 시 고속주행 불가 및 언덕 주행 시 무거움 현상 발생

- 액셀러레이터 가속 시 소음발생

- 대부분 운전석 밑 부분에 장착되어 쉽게 소음으로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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