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재테크

2013. 7. 2. 10:31交通

똑똑하고 알뜰하게 자동차 재테크 하는 법“똑똑한 자동차 재테크로 비용을 아끼세요!”

재테크에는 자산을 늘리는 적극적인 방법이 있고, 자산의 손해를 막는 소극적인 방법이 있는데요.

의외로 소극적인 방법에 대해서 등한시하는 경우가 많지요. 실제 부자들이 가장 신경 쓴 재테크는 돈을 늘리는 투자 방식보다는 돈을 덜 쓰고 아끼는 방식에 집중한답니다.

자동차는 생활필수품이 된 지 오래 되었지요. 자동차 관련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요. 똑똑하게 관리하면 큰돈을 아낄 수 있답니다. 단순하게 자동차를 안타고 덜 타서 아끼는 게 아니라 적절하게 이용하면서 쏠쏠하게 비용을 줄일 수 있지요.

자동차 구매에서 유지관리 및 정리할 때까지 각 단계별로 비용 아끼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지요.

자동차 구매는 이렇게 하세요!!

(1) 본인 소득 수준과 유지비도 같이 고려해야~

자동차를 구입할 때는 단순히 차량비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유지비가 만만치 않답니다. 유류비·점검비·보험료·세금 등의 명목으로 한 달에 적게는 20만원에서 크게는 100만 원 이상 지출되지요. 따라서 본인 소득 수준과 유지비를 고려하여 자동차를 구매하셔야 하지요.

(2) 가끔 이용한다면 중고차로~

출퇴근용이 아니라 주말에 가끔 이용하는 경우라면 불필요하게 큰 비용 들여서 새 차를 사는 것보다는 중고차가 더 유리하지요. 중고차는 보험료 및 세금 면에서 20~80% 정도 저렴할 뿐만 아니라 각종 부수비용도 많이 아낄 수 있지요. 2~3년만 이용할 경우에도 중고차가 더 낫지요.

(3) 동일 차종 변경모델 출시 때를 노려야~

동일 차종이 변경모델을 출시하기 직전에 모델의 할인 폭이 크답니다. 차종의 모델이 변경되는 시점에 차를 구매하면 유리하겠지요.

(4) 특별조건의 차를 노려야~

전시용이나 시승용으로 쓰였던 자동차는 실제 가격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지요. 전시용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 영업소에서 전시했던 차를 일정 기간 뒤에 팔면서 추가 할인을 해준답니다. 영업사원을 통해 미리 체크해두면 좋지요.

주유비는 이렇게 아껴보세요!!

(1) 주유카드는 주기적으로 바꿔야~

주유 혜택주는 카드를 처음 구매할 때는 꼼꼼히 비교하지만 그 이후에는 그대로 계속 사용하게 되는데요. 주유카드도 유행을 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답니다. 카드사들도 시류에 따라 주유카드 할인 폭을 조정하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수시로 비교해서 주유카드를 바꿔주는 것이 좋지요.

(2) 효율적인 운전습관으로 연비 아껴야~

평소 운전습관을 잘 조절하면 연비를 많이 아낄 수 있답니다. 아래와 같은 습관을 지키면 연비 효율이 좋아요.

- 타이어 공기가 너무 많거나 너무 적지 않도록 한다.

- 트렁크에 쓸데없는 짐은 제거하도록 한다.

- 급출발 하거나 급정거 하지 않도록 한다.

- 정차 시에는 가능한 엔진을 꺼두는 것이 좋다. 엔진을 끄기 어려울 경우에는 기어를 중립으로 설정해 둔다.

- 주행 중에 빨간 신호에 걸릴 때는 바로 브레이크를 밟기보다는 멀리서 엑셀에서 발을 떼고 속도를 줄여간다.

- 처음 시동 걸 때는 엔진 온도를 높이기 위해 1~2분 정도의 짧은 공회전은 필요하다.

안전운전과 세금 혜택을 활용해 보세요!!

(1) 교통법규 지키기는 필수~

속도위반·신호위반 등과 같은 교통법규 위반에 따른 과태료를 무시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보험료 할증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교통법규를 잘 지키셔야 해요. 무사고 운전 시 보험료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답니다.

(2) 자동차세 선납으로 할인 혜택

자동차세는 매년 2번(6월/12월) 납부하게 되는데요. 시청이나 구청에 1년 치 자동차세 선납 신청을 하면 납부금액의 1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현명한 중고 판매, 이렇게 해보세요!!

본인이 타던 차를 중고시장에 팔 때 제값을 못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중고 자동차 재테크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타던 내 차를 높은 시세에 판매하는 것이지요. 아래와 같이 처리하면 비용을 더 받을 수 있답니다.

- 자동차 동호회 등을 통해서 판매하면 헐값에서 벗어날 수 있답니다.

- 직거래 또는 인터넷 중고차 사이트를 통해서 판매하면 실속을 챙길 수 있답니다.

- 너무 헐값일 경우 과감하게 폐차하는 게 낫지요. 몇 십만 원이나마 고철 값을 챙길 수 있답니다.

자동차보험료, 이렇게 아껴보세요!!

자동차를 유지하다 보면 매년 내는 자동차보험료 부담이 만만치 않지요. 그런데 실제로 보험료를 산정하다 보면 보험사 또는 가입조건에 따라 편차가 아주 크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자동차 보험료를 아끼는 몇 가지 요령이 있답니다.

(1) 온라인 자동차보험 비교 사이트를 활용~

자동차보험료 갱신 때 기존 보험사에 그대로 연장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온라인 자동차보험 비교 사이트를 통해서 보험료 견적을 신청하면 동일한 조건으로 각 보험사별로 보험료를 알려준답니다. 그 중에 가장 저렴한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지요. 실제 견적을 신청하면 보험사별로 15%~30% 정도 편차가 난답니다.

(2) 단거리 이용 차량은 마일리지 혜택으로~

연간 자동차 주행거리가 3,000km 미만이라면 마일리지 보험 혜택을 활용해보세요. 주행거리가 적은 고객에게 주는 혜택인데요. 보험사별로 보통 4%~10% 정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3) 무사고 운전 등의 특약 활용~

무사고 운전 시에 특약을 활용하면 경력에 따른 할인 혜택이 주어진답니다. 더불어 요일제 특약에 가입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차량에 블랙박스·에어백·자동변속기를 달면 그에 따른 추가 할인이 가능하지요.

(4) 운전자 범위는 가능한 개인한정으로~

자동차를 혼자 운전한다면 운전자 범위를 가족한정이 아니라 개인한정으로 선택하여 가입하면 보험료가 많이 저렴해진답니다.

(5) 적은 금액의 보험사고는 자비로~

자동차보험의 보상을 받은 사고를 보험사고라고 하는데요. 보험사고가 8년 이상 없으면 할인 적용률은 40%까지 내려갈 수도 있지요. 보험사고가 많으면 1~2년 만에도 할증 적용률이 최고 250%까지 올라가기도 하구요. 따라서 적은 금액의 손해라면 보험 청구하지 말고 자비 처리가 낫답니다. 자비 처리가 나은지 보험처리가 나은지, 대리점에 물어보면 알려준답니다.

(6) 자동차가 2대 이상이면 보험 증권을 하나로~

개인이 2대 이상의 승용차, 1톤 이하의 화물차, 경승합차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자동차보험을 하나의 보험 증권으로 통합하는 게 낫답니다. 가장 낮은 할인 할증률을 적용 받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http://blog.yedaham.co.kr/bbs/life_view.html?num=543&wtype=0 작성일 2013-06-25-Tue

'交通'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차로 집중단속 기준  (0) 2013.11.22
빗길 커브구간 주행  (0) 2013.08.12
자동차 주차  (0) 2013.05.29
자동차 신제품 작명의 비밀  (0) 2012.05.07
국산 SUV의 역사  (0) 2012.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