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교육(文解敎育)

2015. 7. 12. 11:33日記

문해교육사(3급) 양성과정 수강생 모집

시대적 어려움 및 여러가지 상황으로 배움의 기회를 놓친 어르신들을 위해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육(한글교실)을 운영하고자 강사님으로 활동하실 '문해교육사(3급) 양성과정 수강생'을 아래와 같이 모집합니다.

교육을 받으시는 어르신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고, 살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아주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라 확신하오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평소 봉사활동에 관심 많으셨던 분들 용기 내어 신청 바랍니다~~~^^

❍ 모집기간 : 2015. 6. 29. 까지

❍ 교육대상 : 30명 (고졸 이상의 학력자 中 문해교육기관 교사 및 실무자, 퇴직(예정)자, 일반시민)

※ 단, 교육 수료 후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육 『한글사랑 내디딤 교실』강사로 활동이 가능한 자

❍ 교육기간: 2015. 7. 3.(금) ~ 7. 28.(화) 8회, 총45시간

❍ 교육장소: 밀양시청 CCTV통합관제센터 3층 종합상황실

❍ 교육비용: 무료 (중식은 개인 해결) ※ 자격증 발급수수료 참가자 자부담 20,000원

❍ 운영방법: 문해교육 연수 전문기관 (사)한국문해교육협회 진행

❍ 신청방법: 이메일 또는 방문 접수

수강신청서 1부와 선행조사서 1부 작성 후 (사)한국문해교육협회 이메일 kale3000@hanmail.net로 제출하거나 밀양시청 미래전략담당관 미래교육담당 접수

❍ 문 의: 밀양시 미래전략담당관 미래교육담당 류애경 ☎ 055-359-5107

http://www.miryang.go.kr/station/board/main/view.php?id=109869&bid=notice&kwa_id=future&page=&hid=, 2015.06.17

2015 밀양시 문해교육사 3급 양성과정 개강식

밀양시는 지난 3일 밀양시CCTV통합관제센터 종합상황실에서 49명의 교육생이 참석한 가운데 문해교육사 3급 양성과정 개강식을 가졌다. 시는 지난달 30명의 문해교육사를 양성할 계획으로 신청을 받았으나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으로 교육 인원을 늘렸다.

문해교육사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기초능력이 부족해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비문해·저학력 성인을 대상으로 한글, 수개념, 컴퓨터 등 기초 문자 해득 능력을 교육하는 전문 강사를 말한다. 이번 문해교육사 양성과정은 문해교육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강사들을 초빙해 강의 기법과 비문해 학습자의 특징 등 다양한 내용들로 오는 28일까지 총45시간, 전과정 무료로 진행된다.

 

이번 교육을 이수하면 문해교육사 3급 자격증이 수여되고 앞으로 시가 추진할 마을로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육 ‘한글사랑 내디딤 교실’의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밀양시는 앞으로 배움의 기회를 놓친 비문해·저학력 성인에게 지속적으로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성인문해교육을 활성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문해교육(文解敎育, literacy education)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문해 교육은 음소기반 교수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말하고, 쓰고, 경청하는 능력과 다양한 학교 및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문해 능력 기술을 사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문해 교육의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문해 교수를 위한 매일 집중적 시간 분배

② 문해 교수를 위한 꾸준한 일상 학습

③ 새로운 글자와 소리에 대한 명시적 학습

④ 청각적 음소 탐지(detection), 분절(segmenting), 합성(blending)에 대한 비계 또는 도움 학습

⑤ 즉각적인 교정적 피드백

⑥ 음소와 문자-소리 수준에서 새로운 지식을 다양한 문해 맥락에 걸쳐 일상적으로 적용

⑦ 매일 실시하는 복습 등

문해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음소와 특정 문자 소리를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모르는 단어를 읽을 수 있는 해독 능력을 갖추도록 하여야 한다. 전통적인 문해는 인쇄된 교재로부터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읽기와 쓰기를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하지만, 현대에는 기본 학습 능력(basic learning competencies)으로써 읽기, 쓰기, 수학뿐만 아니라 지식, 문제 해결, 생활 기술 등을 포함한다. 기본 학습 능력은 실제적 문제에 독립적으로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러한 관점에서의 문해는 형식적 학교 중심의 기능은 물론 기능적 과업과 요구를 처리하는 능력도 반영한다.

최근 랑거(E. Langer)는 기초 읽기와 쓰기뿐만 아니라, 언어(language), 내용(content) 그리고 추리(reasoning)를 특정 상황과 원리에 맞게 활용하는 능력도 포함하여 상위 문해(high literacy)라고 명명하였다. 본질적으로 상위 문해는 교실에서 제시되는 학습 내용에 대한 사려 깊은 읽기, 쓰기, 토론을 포함한다.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우리 5조 젊고 예쁜 아가씨들과 수료증을 받고 …, 우리 5조 "늘 푸른 나무" 삼복 무더위에 참 고생 많이 했습니다.

 

아이가 아파서 참석 못한 …, 아쉬운 …, 아이의 쾌유를 기원합니다.

수료식 후 전체 기념사진

 

 
0617110354_밀양시_문해교육사3급_양성과정_모집_안내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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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20_기본3급_과제2.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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