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2. 15. 18:16ㆍINFORMATION&TECHNOLOGY
"관공서에서 ARS로 전화 온다면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족집게 수사관의 범죄 없는 세상, 고영민(경장·인천 부평경찰서 철마지구대)]
지난 17일. 관내에서 ‘자신의 아들을 납치했다’며 울먹이는 아들의 목소리를 들려주는 사기단에게 900만원의 돈을 계좌이체 시켜준 피해자가 발생했다. 아들이 멀쩡히 학교에서 수업 받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음에도 경찰의 말을 믿지 않고 사기단 말만 믿는 통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았다.
보이스피싱(전화를 이용한 금융사기)에 대한 경찰의 단속이 강화되고 있지만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
보이스피싱 사기단은 대부분 중국이나 대만에 아지트를 두고 한국어를 잘하는 중국 조선족을 활용해 인터넷전화를 통해 국내로 전화를 건다. 이들은 ‘중국판 마피아’라 할 수 있는 ‘삼합회’(三合會)의 일원이며, 대포통장을 개설하기 위해한국의 노숙자. 신용불량자 등에게 통장 1개당 5만원에서 20만원 내외의 돈을 지불하고 예금통장을 신규개설하고 있다. 단원들의 일부는 4인 1조로 국내에 잠입, 통장을 개설한 뒤 사기극이 성공하면 본국에서 연락을 받고 국내 은행 CD기에서 현금인출을 한 후, 환치기 상을 통하여 본국으로 송금하고 다시 본국에 들어간다.
직접 현장에서 본 전화사기 범죄 유형은 다양하다. 특히 자주 쓰이는 사기 방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를 알고서도 당하면 정말 바보일 밖에.
첫째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원을 사칭해 ‘과납(過納)된 보험료를 되돌려 준다’고 한 뒤, 금융기관 CD기로 유인 계좌이체방식으로 돈을 가로채는 방식.
둘째는 ‘금융감독원 직원·경찰관·검찰 등을 사칭해 전화 받는 사람의 계좌가 범죄에 부정사용 되었으니, 더 이상 피해를 없게 하려면 안전한 계좌로 이체하여야 한다.’고 속이고 현금지급기로 유인, 통장에 남아 있는 돈을 모조리 가로채는 방식이다.
세 번째는 우체국 직원을 사칭해서 ‘우편물이 반송되었으니, 확인을 원하시면 9번을 누르라’고 한 후, 현금지급기로 유인 계좌이체 하는 방식이다.
또 네 번째로는 신용카드사 직원을 사칭해 ‘ARS를 통해 카드대금이 연체되었다’고 말한 뒤, 상담원을 연결, 카드대금을 연체한 적이 없다고 하면 명의도용을 당한 것이니, 금융감독원 및 사이버경찰청에 신고 접수해 주겠다고 한 뒤 현금지급기로 유인, 계좌이체 받아 가로채는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서두에 언급했던 것과 같은 납치 사기극을 통해 돈을 뜯어내는 방식도 흔히 사용된다.
보이스피싱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다음을 꼭 명심해야 한다. 우선, 관공서, 금융기관 등은 자신들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ARS 자동 전화로 민원인이나 고객에게 연락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오히려 정반대다. 민원인이나 고객이 해당기관에 연락하면 ARS로 해당부서를 연결시켜 주거나 민원접수 처리를 한다. ARS 전화가 오면 100% 사기전화라고 보면 된다.
만약 의심되면 ARS로 걸려온 상대방에게 ‘전화 받는 내가 누구?’인지 먼저 물어보라. 상대방은 내가 누구인지 모른다. 설사 개인정보가 누출되어 나의 인적 사항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정보는 제한적이다. 절대 자신의 개인정보를 먼저 누설하면 안 된다. 상대가 먼저 개인정보를 물으면 확실히 사기전화다. 혹시 불안하다면 전화를 끊고 상대방이 말하는 기관에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하면 된다.
전화사기에 쓰이는 전화번호는 대부분 001. 008. 030. 086 등으로 시작되는 국제전화번호의 앞자리이며, 일부는 발신자표시제한으로 뜬다.
다시 한 번 강조하면, ARS로 걸려온 전화에서 먼저 인적 사항을 묻거나, ‘피해가 있다’며 자신들이 도와주겠다는 전화는 100% 사기전화다. 현금지급기로 유인하면 절대 가면 안 되며 혹시 사기를 당했다면 그 즉시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4/21/2009042100282.html?Dep0=chosunmain&Dep1=news&Dep2=headline1&Dep3=h1_09 입력 : 2009.04.21 05:16 / 수정 : 2009.04.21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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