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돈 얘기

2011. 1. 10. 15:24經濟

자녀에게 해선 안 될 ‘돈 얘기’ 5가지

임상심리학자 클로츠 박사의 충고

아이들에게 돈에 관해 말할 때,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여기 사례 하나를 살펴보자. 베이비시터를 고용한 바로 그 주에 빨래 건조대가 부러졌는데, 이걸 본 6살짜리 딸이 “엄마, 우리는 돈을 너무 많이 써요”라고 말했다.

세금 고지서가 대단히 많이 있다고 걱정하지 마라. 이 아이는 빨래 건조대를 교체하거나 베이비시터를 고용하는 것, 양쪽에 모두 돈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소비가 너무 과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반응을 보였다면, 이 아이는 너무 영리해서 베이비시터를 고용하는 것에 대해 부모에게 하려는 이야기가 있거나, 혹은 돈에 관해 매우 혼란스러워하고 있는 것이다.

임상 심리학자이자 “돈에 대한 생각”의 저자인 브라드 클로츠 박사는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돈에 관해 말하는 제대로 된 방법을 제시해준다. 아이들이 돈에 대해 질문할 때, 우리는 어떻게 반응을 해야 할까?

미국의 CBS뉴스가 소개한 돈에 관한 잘못된 말과 제대로 된 말 5가지를 살펴본다.

① 잘못된 말=“이번 달에 세금을 어떻게 내야할지 모르겠다.”

쌓여있는 세금 고지서를 보고 흥분했나? 아이에게 세금 고지서에 대해 말하려는 충동을 억제하라. 왜냐하면 아이들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클로츠 박사는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재정적인 정보를 주지 말라”며 “아이에게 짐을 지우는 것은 걱정하게 만들 뿐이다”라고 말했다.

▶ 바른 말=“현재 당면한 문제를 이야기하고, 아이들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논의하라”

아이들과 대화를 하라. 아이들은 스펀지 같아서 당신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아이들도 그런 기분을 느끼게 될 것이다.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아이들이 도울 만한 것이 있는지 물어보라.

예컨대 “아빠가 일자리를 잃었다. 하지만 걱정할 것은 없다. 엄마, 아빠가 잘 처리할 거다. 이제 우리는 외식을 조금 밖에 못한다. 집에서 음식을 해먹어야하는데, 좋은 생각이 있니?”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

② 잘못된 말=“내가 돈을 얼마나 버는지, 알 필요 없다”

자녀가 당신에게 돈을 얼마나 버는지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

만일 당신이 사적인 정보 보안과 관련해서 아이들을 신뢰하지 않는다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이 아무런 얘기를 해주지 않는다면, 이는 아이들에게 “돈을 많이 갖고 있거나 혹은 적게 갖고 있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일 수 있다고 클로츠 박사는 지적했다.

이렇게 되면, 아이들은 돈을 갖는 것이 나쁜 것이라거나 혹은 부자들은 나쁘다는 믿음을 갖게 될지 모른다.

▶ 바른 말=최대한 정직하라!

클로츠 박사는 매주 30명의 청소년들을 만난다. 그들은 그의 수입에 관해 묻는데, 그는 성실하게 답변해준다.

그는 “사람들은 수입이 얼마인지에 대해 말하기보다는 그들의 성(性)생활에 대해 더 쉽게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이 왜 자신의 수입에 대해 부끄러워하는지, 그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이들이 수입을 묻는다면, 그들에게 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물론 친구들에게 말하지 말라고 요구할 수는 있지만, 반드시 그 이유를 이야기하라. 당신은 다른 가족이나 친구들이 그들보다 더 많이, 혹은 더 적게 버는지를 가지고 당신을 판단할 것이라는 생각에 두려워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당신의 아이들에게 부끄러움이 전달되지 않도록 하라.

③ 잘못된 말=“내가 일을 하니까 너는 캠프에도 갈 수 있고, 미술 레슨도 스포츠도 할 수 있는 거야”

만일 아이가 당신이 오랜 시간 근무하는 것에 대해 불평을 한다면, 이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아이들이 당신이 남는 시간을 자신들과 함께 놀고 활동하는데 투자하기를 바라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 바른 말=“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보라!”

아이들은 당신이 그들과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않고 있다고 느낄 때, 방어적인 태도를 보인다. 이럴 때 정답은 “일이 엄마에게 중요하긴 하지만, 너와 내가 함께 할 수 있을 시간을 따로 떼어 내두려고 노력해보는 건 어떨까?”라는 말이다.

이는 돈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불필요한 짐을 지우려고 강요해서는 안 된다.

④ 잘못된 말=“할로윈 의상이 60달러라고? 너무 비싸다. 미안하지만 그걸 사줄 여유가 없다”

이렇게 말한다면, 당신은 안 좋은 감정이나 죄책감을 갖게 될 것이다. 따라서 아이에게 사과하고 이슈를 확대하라.

▶ 바른 말=“할로윈 의상 살 돈이 15달러 밖에 없구나.”

있는 그대로 말하라. “예산이 15달러다. 할인판매점이나 구세군에는 갈 수 있다. 그렇지 아니면 15달러 범위 안에 있는 물건을 살 수 있다”

만일 당신이 감정적이지 않게, 분명히 말한다면, 아이들은 아마 당신의 말에 도전하지 않을 것이다.

⑤ 잘못된 말=“돈에 관해 침묵하기”

“아이들은 돈과 어떤 물건을 살 능력에 대해 매우 일찍 터득하게 된다.”고 클로츠 박사는 말했다.

그는 “나는 당신이 이런 문제에 대해 아주 일찍 말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부모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이런 문제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다.

이럴 경우, 아이들은 돈을 어떻게 버는지에 대해 스스로 결론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부모가 무엇을 하는지를 보고, 들으며 이를 바탕으로 나름의 결론을 내린다. 아이들은 항상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만일 아이들이 이렇게 잘못 이해한 채로 어른이 된다면, 그들은 이런 믿음에 따라 행동하게 될 것이다. 예컨대, 재정적으로 궁핍한 가정에서 성장한 아이는 절대로 충분한 돈을 가져보지 못할 것이란 믿음을 쉽게 갖게 될 것이다.

클로츠 박사는 “여기 대표적인 반응 두 가지가 있다. 돈을 비밀리에 비축하거나 결코 소비하지 않는 사람은 일중독자가 되거나 돈을 함부로 쓰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충분히 돈을 가져본 적이 결코 없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 바른 말=“당신이 돈에 대해 갖고 있는 가치를 공유하라”

당신의 아들이 새 컴퓨터를 사달라고 조를 때 “안돼.”라고 말하지 말고 그 이유에 대해 말해라.

클로츠 박사는 “아이들이 스스로가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아이들에게 당신의 다른 계획을 말하라.

예컨대 “우리가 가진 돈으로 함께 휴가를 가거나 혹은 함께 경험을 공유할 수도 있다. 이런 것들이 다른 무엇보다 더욱 중요하다. 당신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말하는 것은 좋다. 우리는 가족들과 함께 재밌게 무언가를 할 수 있도록 돈을 쓸 수 있다”는 말을 할 수 있다.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1227000051 장연주 기자 yeonjoo7@heraldm.com 2010-12-27 22:20

'經濟'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캘핑(scalping)  (0) 2011.03.07
애널리스트  (0) 2011.02.14
성공투자  (0) 2010.11.22
경제용어  (0) 2010.11.12
주식은 일확천금이 아니다  (0) 2010.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