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2014. 4. 25. 20:52佛敎

神妙章句大陀羅尼(신묘장구대다라니)

마하 가로니까야 흐리다야 다라니(大悲心呪陀羅尼)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 가로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 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 로가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 모지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게 새바라 라아미사 미나사야 나베사미사 미나사야 모하자라미사 미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 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 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 라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 사간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namo ratna-trayaya

나모 라뜨나-뜨라야야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거룩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모 - 귀의(歸依), 귀명(歸命), 귀의하여 받들다.

라다나 - 최상, 최승, 보물, 보석

다라야 - 삼(三), 보호자, 관세음보살

야 – 에게

nama arya-avalokitesvaraya bodhisattvaya maha-sattvaya maha-karunikaya

나마 아리아-아발로기떼 슈와라야 보디쌋뜨와야 마하-쌋뜨와야 마하-까루니까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 가로니가야

거룩하신 관세음보살님께, 대자대비 대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막 - 나모와 동의어

알약 - 성(聖)스럽다.

바로기제새바라야 - 관세음보살님께

모지사다바야 - 보리살타님께

마하 사다바야 - 마하살께, 큰 보살님께

마하 가로니가야 - 대비(大慈大悲) 성존(聖尊)님께

om sarva-bhayesu trana-karaya tasmai namah-krtva imam arya-avalokitesvara-stavam

옴 싸르와-바예슈 뜨라나-까라야 따스마이 나마하-끄리뜨와 이맘 아리아-아발로끼떼슈와라-쓰따밤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옴! 일체의 두려움에서 구해주시는 거룩하신 성자님께 귀의하고 예경하면, 관자재보살님의 위신력이 출현하십니다.

옴 - 지극한 찬탄의 소리이며, 시작과 과정과 끝을 의미하는 우주의 본질을 뜻하며, 극찬의 의미를 지닌 가장 근본적 진언으로 모든 진언과 다라니와 주문의 모체가 되는 것이며, 상대를 섭복(攝伏) 받는 힘이 있으며, 모든 소리의 어머니이다.

살바 - 일체, 전체

바예수 - 장애, 공포, 두려움

다라나 - 제도, 보호, 피난처, 구제, 구도

가라야 - 고난

다사명 - 구하다, 건지다.

나막 – 나모와 동의어

까리다바 - 위엄 있는, 힘 있는

이맘 - 성인, 거룩한 이

알약 - 성(聖)스럽다.

바로기제새바라야 - 관자재보살님께

다바 - 위신력

nilakantha

닐라깐타

니라간타

청경(靑頸) 관자재보살님

니라 - 청색, 감색

간타 - 머리. 관세음보살께서 과거 독용(毒龍)과 싸운 행적을 나타낸다.

nama hrdayam avartayisyami

나마 흐리다얌 아바르따이시야미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이사미

근본심으로 깨우쳐 들어가겠나이다.

나막 - 귀의하다.

하리나야 - 근본심, 깨닫다, 심수(心髓)

마발다 - 회귀(回歸), 돌아오다.

이사미 - ~에게

sarvartha-sadhanam subham ajeyam sarva-bhutanam bhava-marga-visuddhakam tad-yatha

싸르와르타-싸다남 슈밤 아제양 싸르바-부따남 바바-마르가-비슈다깐 따디-야타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 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일체중생의 요익을 성취하고, 깨끗이 하여 불가승(不可勝)의 경지에 올라, 일체중생을 정도로 이끌어 청정공덕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살발타 - 모든 요익(饒益), 모두를 이롭게 하다, 나와 남이 함께 이롭다.

사다남 – 성취, 완성, 목표, 수행

수반 - 길상, 행운, 훌륭한, 아름답다, 깨끗하다, 즐겁다.

아예염 - 최고의, 불가승(不可勝), 누구도 따라 올 수 없는

살바보다남 - 일체 생물, 모든 존재, 정령(精靈)

바바 - 중생, 존재, 탄생, 생기, 안녕, 번영

말아 - 길, 통로, 정토, 수단, 방책

미수다감 - 청정공덕(淸淨功德), 진실한 공덕

다냐타 - 나아가다.

om aloke aloka-mati lokatikrante hehe hare

옴 알로께 알로까-마띠 로까띠끄란떼 혜혜 하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 로가지가란제 혜혜 하례

옴! 광명성존(光明聖尊)이시여, 지혜성존(智慧聖尊)이시여, 초월성존(世間超越聖尊)이시여. 피안으로 인도하시어 주시옵소서.

아로게 - 광명, 관찰자

아로가 -

마지 - 지혜

로가지가란제 – 초월(超越)한 존재, 해탈(解脫)한 존재

혜혜 - 어서어서

하례 - 오르게 하다, 실어 나르다, 인도하다.

maha-bodhisattva smara smara hrdayam

마하-보디쌋뜨와 쓰마라 쓰마라 흐리다얀

마하 모지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대보리살타님이시여, 우리를 기억하시어 주시옵소서, 마음에 새겨 주시옵소서.

마하 모지사다바 - 대보리살타

사마라 – 기억하다. 억념(憶念)하다.

하리나야 - 마음에 새기다. 심수(心髓)

kuru kuru karmam

꾸루 꾸루 까르망

구로 구로 갈마

속히 악업을 그치게 하소서.

구로 - 나쁜

갈마(카르마) - 업(業), 행위

sadhaya sadhaya dhuru dhuru vijayante maha-vijayante dhara dhara

싸다야 싸다야 두루 두루 비자얀떼 마하-비자얀떼 다라 다라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위대한 승리자이신 관자재보살님이시여, 우리를 항상 기억하시어 주시옵소서.

사다야 – 앞서다. 승리자, 성취한다.

도로 – 수장(首長), 호지(護持), 보호해 가지다.

미연제 – 가지다, 승리하다, 조복받다, 아무도 이길 수 없다.

마하미연제 - 위대하신 승리자

다라 – 기억하다, 보존하다, 유지하다.

dharendresvara cala cala

다렌드레슈와라 짤라 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옹호자이시며, 자재성존(自在聖尊)이시여, 속히 행동하게 하소서.

다린나례새바라 - 옹호자, 자재자(自在者)

자라자라 – 행동하다. 동요(動搖)

mala-vimala amala-mukte ehyehi

말라-비말라 아말라-묵떼 에히에히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해탈성존(解脫聖尊)이시여, 청정성존(淸淨聖尊)이시여! 어서 빨리 강림(降臨)하시옵소서.

마라 - 번뇌, 오물, 때(垢), 진구(塵垢), 부정(不淨)

미 - 부정을 나타내는 부정사(不定詞)

미마라 - 더러움을 없애다, 해탈자

아마라 - 더러움을 없애다, 해탈자

몰제 예혜혜 - 속히, 어서 빨리, 강림하다.

lokesvara raga-visam vinasaya

로께슈와라 라가-비샹 비나샤야

로게 새바라 라아미사 미나사야

세간의 자재성존(自在聖尊) 관자재보살님이시여, 탐애독심(貪愛毒心)을 소멸시켜 주시옵소서.

로계 새바라- 세간(世間)의 주인인 자재자(自在者)

라아미사 – 탐애독심(貪愛毒心)

미나사야 - 잠재우다, 소멸(消滅), 멸망(滅亡)

dvesa-visam vinasaya

드웨사-비샹 비나샤야

나베사미사 미나사야

진애독심(瞋碍毒心)을 없애 주시옵소서.

나베사미사 - 진애독심(瞋碍毒心)

moha-jala-visam vinasaya

모하-잘라-비샹 비나샤야

모하자라미사 미나사야

치암(癡暗)으로 얽힌 독을 소멸시켜 주시옵소서.

모하자라미사 – 치암독심(癡暗毒心)

hulu hulu mala hulu hare

훌루 훌루 말라 훌루 하레

호로 호로 마라 호로 하례

번뇌를 제거하여 주시옵소서.

호로 – 제거하다.

마라 - 번뇌, 부정, 때(塵垢)

호로 - 거두어가다.

마라호로 - 때(塵垢)를 취거(取去)하시옵소서.

하례 - 운재(運載), 실어 나르다, 제거하다, 없애다.

padma-nabha sara sara siri siri sru sru budhya budhya bodhaya bodhaya

빠드마-나바 싸라싸라 씨리씨리 쓰루쓰루 부디야 부디야 보다야 보다야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 못쟈 모다야 모다야

연화성존(蓮花聖尊)이신 관자재보살님이시여, 감로의 지혜광명을 주시옵소서. 깨우쳐 주시옵소서. 깨닫게 하여 주시옵소서.

바나마 - 연꽃

바나마 나바 - 연화성존(蓮花聖尊)

사라 - 제도하다, 물의 흐르는 모습을 나타낸 의성어로서 감로법수(甘露法水)의 흐름

시리 – 나아가다, 물의 흐르는 모습을 나타낸 의성어로서 감로의 지혜광명(智慧光明)을 유출함

소로 - 펼치다, 꺼내다, 흘러내리다.

못쟈 - 깨달음(菩提)의 성자(佛陀)

모다야 - 보리(菩提), 깨닫게 하시옵소서.

여기까지 관세음보살의 위신력을 여러 가지 의미로 강조함으로써 우리의 서원을 성취케 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maitreya-nilakantha kamasya dharsinam prahladaya-manah svaha

마이뜨레야-닐라깐타 까마씨야 다르시남 쁘라흘라다야-마나하 쓰와하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첫 번째 명호(名號)

대자대비 청경성존(靑頸聖尊), 관자재보살님이시여, 어여삐 여기시어 애욕을 파하도록 분발하게 하시옵소서. 성취하게 하시옵소서.

매다리야 - 대자대비(大慈大悲)

니라간타 - 청경성존(靑頸聖尊), 관세음보살

가마사 - 욕망, 원망(願望). 애욕

날사남 - 파하다, 부수다, 공격, 학대, 바라보다.

바라하라나야 - 기쁨, 환희, 분발하게 하다.

마낙 – 공경, 경외

사바하 - 성취, 원만, 구경, 완성 등의 의미가 있는 종결어미(終結語尾)

siddhaya svaha

씻다야 쓰와하

싯다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두 번째 명호(名號)

성취성존(成就聖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시어 주옵소서.

maha-siddhaya svaha

마하-씻다야 쓰와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세 번째 명호(名號)

대성취성존(大成就聖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시어 주옵소서.

siddha-yogesvaraya svaha

씻다-요게슈와라야 쓰와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네 번째 명호(名號)

요가를 성취하신 요가자재성존(自在聖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시어 주옵소서.

싯다 – 싯다야(성취, 달성)

유예새바라야 - 요가의 성취자(自在者)

nilakanthaya svaha

닐라깐타야 쓰와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다섯 번째 명호(名號)

청경성존(靑頸聖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시어 주옵소서.

니라간타야 – 청경(靑頸) 관음성존(觀音聖尊)

varaha-mukha-simha-mukhaya svaha

바라하-무카-씽하-무카야 쓰와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여섯 번째 명호(名號)

동물을 제도하기 위해서 동물 모습을 하신 관자재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시어 주옵소서.

바라하 - 산돼지

목카 - 모습, 형태, 얼굴

싱하 - 사자

padma-hastaya svaha

빠드마-하쓰따야 쓰와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일곱 번째 명호(名號)

연화성존(蓮花聖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시어 주옵소서.

바나마 - 연꽃

하따야 - 지니다, 잡다.

cakra-yuktaya svaha

짜끄라-육따야 쓰와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여덟 번째 명호(名號)

보륜상응성존(寶輪相應聖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시어 주옵소서.

자가라 – 보륜, 큰 수레바퀴

욕다야 - 전투, 전쟁

sankha-sabda-nibodhanaya svaha

샹카-삽다-니보다나야 쓰와하

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아홉 번째 명호(名號)

나견음성성존(螺見音聲聖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시어 주옵소서.

상카 - 법(法) 소라

섭나녜 – 소리(音)

모다나야 - 菩提(깨달음)

maha-lakuta-dharaya svaha

마하-라꾸따-다라야 쓰와하

마하 라구타 다라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열 번째 명호(名號)

성병집지성존(聖甁執持聖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시어 주옵소서.

마하 - 크다, 넓다, 거룩한

라구타 – 정병(淨甁), 금강저(金剛杵)

다라야 - 지니다, 맡아 있다.

vama-skandha-disa-sthita-krsna-jinaya svaha

바마-쓰깐다-디샤-쓰티따-끄리슈나-지나야 쓰와하

바마 사간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열한 번째 명호(名號)

흑색신승성존(黑色身勝聖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시어 주옵소서.

바마 - 오른쪽

사간타 - 어깨

이사 - 방향, 쪽

시체다 - 굳게 지키다, 서있다, 있다(有).

가릿나 - 검은색(黑色)

이나야 - 깨달은 자, 여래, 승리자(勝利者)

vyaghra-carma-nivasanaya svaha

비야그라-짜르마-니바싸나야 쓰와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열두 번째 명호(名號)

호피의성존(虎皮衣聖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시어 주옵소서.

먀가라 - 호랑이

잘마 – 가죽, 피부, 껍데기

이바사나야 - 의복, 옷을 입다.

이상의 열두 가지 관세음보살님은 때로는 자비스러운 모습으로, 때로는 호랑이 가죽옷을 입고 있는 모습으로, 때로는 전투하는 모습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의 상징적인 의미는 관세음보살은 한없는 자비심을 베풀기 위하여, 제도할 중생의 근기에 따라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나타나서, 중생을 제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namo ratna-trayaya nama arya-avalokitesvaraya svaha

나모 라뜨나-뜨라야야 나마 아리아-아발로끼떼슈와라야 쓰와하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거룩하신 삼보님께 귀의하여 받들겠습니다.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에게 귀의합니다. 성취하게 하시어 주옵소서.(3번)

나모 - 귀의, 귀명

라다나 - 보배

다라야야 - 보호자의 의미로 관세음보살을 의미

나막 - 귀의, 나모와 동의어

알야바로기제새바라야 - 관자재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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