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9. 13. 18:29ㆍ常識
누진 다초점렌즈 안경의 사용방법 및 렌즈의 특성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누진다초점렌즈는 일정한 위치를 기준해서 누진적으로 굴절력을 증가시켜 원용도수에서 근용도수까지 점진적으로 도수가 증가하도록 설계되어진 최첨단의 렌즈이다.
누진다초점렌즈의 특징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이중초점렌즈는 원용부와 근용부의 렌즈 소재가 굴절률이 다르지만 누진다초점렌즈는 한소재의 재료만 사용하므로 굴절율이 다른데서 오는 수차를 제거할 수 있으며, 원용부와 근용부의 경계선이 눈에 띄지 않아 미용적인 효과가 뛰어나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좁은 면적에 많은 굴절력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킨 결과로 광학적인 무리가 생겨 각 부분의 시야가 비좁다는 것과, 정면을 통해 봤을 때는 충분한 효과를 발휘하지만 곁눈으로 볼 경우는 물체의 상이 흐려 보이는 비점수차의 증가 현상이 있다.
1. 누진 다초점렌즈 안경의 특징
1) 원용부(상단부)
산책을 하며 주변의 풍경을 즐기거나 극장에서 영화를 볼 때, 자동차 운전을 할 때, 운동 등 야외 활동을 할 때에는 렌즈의 중심부를 기준으로 상단 부분을 통해 사물을 응시한다.
2) 중간부
중간부는 렌즈의 중심부근에서 하단부까지를 의미하며 렌즈의 도수가 변화되는 부분이다.
중간대의 시야 폭은 가입도와 선택한 렌즈의 중류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며, 책상 주변, 컴퓨터모니터, 자동차의 대시보드 등을 보는데 사용한다.
3) 근용부(하단부)
렌즈의 하단부분인 근용부는 독서, 휴대폰 사용 등 가까운 거리의 사물을 보는데 사용한다.
렌즈에서 도수가 가장 높은 부분으로 시선을 아래로 자연스럽게 이동하여 사물을 주시한다.
4) 주변부
주변부는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는 부분으로 주변부로 갈수록 흐릿한 정도가 심해진다. 이 부분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는 없으나, 렌즈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발생하며 올바른 사용법 숙지를 통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2. 원용부(상단부) 사용방법
원용부를 사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스럽게 렌즈의 상단 부분을 사용하는 것인데 시선을 이동할 때에는 보고자 하는 방향으로 시선과 얼굴을 함께 움직여야 한다.
1) 계단을 오르내릴 때
렌즈의 원용부를 사용하며 턱을 약간 당겨 계단을 주시한다. 완벽하게 적응하기 전까지는 발걸음을 옮기기 전에 계단을 하나하나 먼저 보면서 옮기는 것이 좋다. 적응한 후에도 보는 방법을 준수해야 한다. 안전을 위해서는 난간을 잡고 오르내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운전할 때
전방을 주시할 때는 얼굴과 시선이 자연스럽게 전방을 향하게 하여 렌즈의 상단부를 사용한다.
3) 룸미러를 주시할 때
얼굴을 미러 방향으로 이동시키고 렌즈의 원용부를 사용한다. 반드시 시선만을 이동시키는 곁눈질은 삼간다.
4) 대시보드를 주시할 때
얼굴을 약간 숙인 상태에서 렌즈의 중간대 부분으로 사용한다.
5) 후방을 주시할 때
뒤를 돌아보며 후진할 때에는 렌즈의 원용부를 사용하여 얼굴을 보고자 하는 방향으로 함께 이동시켜야 한다. 평상시 얼굴을 돌렸던 것 보다 더 돌리는 것이 중요하다.
3 중간부 사용 방법
중간대는 일반적으로 40cm에서 150cm 사이의 거리를 주시하는데 사용한다. 볼 수 있는 거리는 도수 및 사용 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사물의 거리에 따라 턱을 약간 당기거나 밀어서 초점을 맞추어 사용한다. 사무실에서 사용할 때에는 책상 주변이나 컴퓨터 모니터 정도의 거리를 볼 수 있다. 중간의 위쪽(상측)으로 보면 흐릿하게 보인다. 중간으로 봐야 초점이 정확히 맞춰진다.
4. 근용부 사용방법
책을 읽거나 휴대폰, 신문을 볼 때 사용하는 부분이다.
가까이 보고자 하는 사물을 일반적으로 30cm에서 40cm 사이에 두고 편안한 자세로 주시한다. 렌즈의 하단부로 시선을 이동시킨 후에 가장 명료하게 보이는 지점으로 시선을 움직여 초점을 맞춘다.
1) 책을 읽을 때
시선의 이동과 함께 얼굴도 약간씩 이동시켜준다. 턱을 약간 당긴 상태에서 시선을 자연스럽게 아래로 향하여 사용한다.
2) 눈높이보다 높은 사물을 주시할 때
가까운 사물의 거리이지만 눈높이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사물을 주시할 때에는 항상 턱을 충분히 밀어 초점을 맞춘다. 사물의 거리에 따라 근용부 또는 중간부를 사용한다.
5. 요약
1) 먼 곳을 볼 때(2m 이상)
턱을 아래쪽으로 당기는 느낌으로 렌즈의 중심보다 약간 상위(상방향)를 주시한다.
2) 중간거리를 볼 때(50cm~2m)
고개를 들었다가 내렸다가 하는 형태로 주시선을 조정하여 렌즈의 중심보다 약간 아래를 주시한다. 얼굴을 아래위로 움직여 선명히 보이는 위치를 조정한다.
3) 가까운 곳을 볼 때(30cm~50cm)
고개를 멀리 볼 때와 같이 약간 든 상태에서 눈을 최대한 아래로 내리깔고 렌즈의 하단부를 주시한다. 가까운 곳을 볼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보통 돋보기를 사용할 경우 일정한 거리에서는 시야전체가 다 선명하게 보이지만 누진다초점렌즈는 설계의 특성상 보이는 시야가 좁아지게 된다. 즉, 신문을 펼쳐보면 돋보기만을 사용할 때에는 전체가 다 선명하게 보이지만 누진렌즈를 사용하면 중심 부분은 선명하고 상단과 하단부는 흐리게 보이는 경우이다. 이는 렌즈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다.
4) 옆 부분을 볼 때(곁눈질 할 때)
옆으로 볼 때에는 사람의 시선방향에 따라 고개도 역시 같은 방향으로 따라 돌아가야 한다. 누진렌즈의 설계상 좌우의 주변부를 볼 때에는 곁눈질만으로는 선명한 시야를 얻을 수 없다.
5) 계단을 오르내릴 때
계단을 내려갈 때에는 근용부를 통해서 보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턱을 당기는 느낌으로 고개를 최대한 아래로 향하게 하여 렌즈의 중심부근이나 약간 상방향을 사용한다.
6. 적응기간
누진다초점렌즈 안경의 경우 개인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3일 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
적응기간에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요인 중에서도 ▲원용 및 근용의 처방 도수 ▲가입도의 변화 ▲안경착용 이력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7. 적응 방법
1) 새로 구입한 안경은 가능한 자주 사용한다.
2) 사용 빈도가 낮을수록 적응기간도 길어지게 된다. 특히 사용 첫째 주는 하루 종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예전에 사용하던 안경과의 병행 사용을 금한다.
예전 안경과 새로 구입한 안경을 번갈아 사용하게 되면 눈의 피로가 증가하게 된다.
4). 항상 시선의 흐름과 함께 얼굴을 보고자 하는 사물의 방향으로 이동시킨다.
5) 프레임의 상태를 점검해서 변형되거나 틀어진 경우에는 반드시 조정해야 한다.
8. 누진다초점렌즈 안경 관리 방법
1) 양손을 사용하여 안경다리를 잡고 안경을 쓰거나 벗는다.
2) 안경을 손으로 들 때에는 다리를 잡지 말고 브릿지 부분을 잡는 것이 좋다.
3) 보관할 때는 전용 케이스에 담아 보관한다.
4) 프레임과 렌즈의 흠집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표면이 거친 장소에는 두지 않는다.
5) 여름철 차 안이나 열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사우나, 전열기 주변에는 두지 않는다.
6) 본드, 향수, 헤어스프레이, 아세톤, 세제, 방충제 등의 화학 물질은 렌즈 코팅을 손상시킬 수 있다.
7) 렌즈를 닦을 때는 프레임도 함께 닦아 청결을 유지한다.
8) 오염이 심하게 되었을 경우에는 흐르는 물로 씻어내며 물기를 제거한 후 전용천으로 닦는다.
9) 종이 타월이나 화장용 티슈의 사용을 금하며 반드시 전용천을 사용한다.
'常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억새와 갈대 (0) | 2015.10.31 |
---|---|
구름과 안개 그리고 이슬과 서리 (0) | 2015.10.24 |
한복 입는 법 (0) | 2013.12.22 |
아이를 잘 재우는 요령 (0) | 2013.09.11 |
경청에 도움이 되는 질문법 (0) | 2013.09.11 |